포항시, 포스코 3대 합의 사항 이행될 때까지 계속해서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2-04-11 16: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포스코지주사 본사 포항 이전 '국정 과제 선정' 지속 요구

  • 행정·재정적 지원책 마련 통해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설치도 지원 예정

11일 이강덕 포항시장이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간의 포스코와의 이행 성과를 공유하고, 협의안 실행 구체화를 위한 포항시의 향후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가 지난 2월 포스코와 체결한 ‘합의서’의 지속적·순차적 이행을 위해 시정의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11일 이강덕 포항시장은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그간의 포스코와의 이행 성과를 공유하고, 협의안 실행 구체화를 위한 포항시의 향후 전략을 설명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 포항 방문 시 약속한 포스코지주사 본사 포항 이전 문제가 국정 과제에 선정돼 지방균형발전 1호 과제로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임을 밝히며, 대기업 본사 지방 이전 인센티브 등 기업과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미래기술연구원의 포항 설치를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책을 마련해나가며, 상생협력 및 신규 투자 사업 등도 가시적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시민의 의견이 협의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의견도 수렴할 예정이다. 범대위, 시의회, 국회의원 등 간담회를 개최하고 시 자체 포스코상생협력TF 운영을 통해 시민 의견이 반영된 상생협력 및 투자 사업을 지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합의서를 이행하기 위해 포항시와 포스코그룹은 지난 3월 포항시, 포스코, 포스코홀딩스의 실무진 간 첫 만남을 갖고 ‘포항시-포스코 상생협력TF’ 구성 및 운영 방식을 구체화했다. 앞으로 상생협력TF팀은 매월 1회씩 장소를 순환해 정기 회의를 갖고, 사안에 따라 수시로 만남을 갖기로 했다.
 
이 시장은 “지난 2월 추진한 범시민 서명 운동에서 14일 만에 목표치를 넘는 40만의 서명을 받았고 이와 같은 시민들의 노력 덕분에 포스코와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며, “이렇게 이뤄낸 합의가 잘 이행될 수 있도록 3대 합의 사항의 기본 틀은 유지하되 대규모 신규 투자, 일자리 창출 등 시민의 이익을 최우선 과제로 방향을 설정해 합의를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또한 “지난 50년이 포스코를 위한 포항의 시간이었다면, 앞으로 50년은 포항을 위한 포스코의 시간이 되도록 시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며, “포항과 포스코의 화합의 불씨를 살려 지역균형발전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