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시멘트·레미콘 생산 확대로 건설자재 수급 안정 적극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2-04-08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의 한 레미콘 공장에서 레미콘 차량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제적으로 유연탄과 골재, 원유 등 건설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며 건설현장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가 시멘트·레미콘의 국내 생산량을 확대하는 등 건설자재 수급 안정 방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8일 국토교통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올해 2분기 국내 시멘트·레미콘 생산량을 올 1분기보다 약 400만톤 확대해 건설자재 수급 안정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이날 오전 진행된 간담회에는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과 시멘트협회, 레미콘협회, 건설협회 등이 참여했다.  

이날 양측은 국내 시멘트와 레미콘의 수급 동향을 점검하고, 건설현장과 소비자 피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유연탄, 골재 등 원자재와 시멘트, 레미콘 등 건설자재의 수급 동향을 점검한 결과, 원자재 수급에는 문제가 없어 건설 현장의 해당 자재의 부족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정부는 이달부터 건설공사 성수기를 맞으며 자재 수요가 일시적으로 급증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시멘트와 레미콘 제조업계에 안정적인 자재 수급관리를 위해 생산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에 따라, 2분기 국내 시멘트 생산량을 전분기(1055만톤) 대비 36% 높인 1432만톤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수입국 다변화를 통한 시멘트 원자재인 유연탄의 수급 상황을 관리하는 한편, 국내적으로는 시멘트 생산설비를 추가로 가동하고 수출 물량을 내수로 전환하는 동시에  철도 운송 확대 등의 물류 문제도 점검할 예정이다. 레미콘의 원료인 골재의 경우, 공급원을 확대 하고 품질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자재별 생산량과 재고량 등의 정보를 업계 간에 원활히 공유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건설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협회 등을 통해 공사계약 조정을 적극 지원하고 중·장기적으론 물가변동에 따른 계약조정 등의 제도개선 방안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관계부처, 업계와 긴밀히 협조해 자재수급으로 인한 건설공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 단위로 수급동향을 점검할 것"이라면서 "업계와의 간담회도 지속적으로 개최해 시장 변동에 적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