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공포 현실화'에 긴급대응 나선 尹...한은과 '재정·통화' 정책 조율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2-04-07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통위 끝나는 14일 이후 비공개 간담회

  • 尹 "민생안정 최우선 과제로 추진" 당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고공행진하는 물가를 잡기 위해 총력전을 펼친다. 인수위는 오는 14일 이후 한국은행과 비공개 간담회를 열어 물가 상승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물가를 포함한 민생안정 대책을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달라고 인수위에 당부했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6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금리가 결정되는 금통위(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리는 14일 이후 한은과 비공개 간담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금리 결정은 전적으로 한은의 고유 권한이기에 금리에 관한 논의는 하지 않는다”라며 “물가와 관련해 각종 협의를 진행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인수위와 한은은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0년 만에 4%대로 치솟은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은은 인수위 업무보고 대상기관이 아니어서 노무현·이명박·박근혜 정부 인수위 당시에도 간담회 형식으로 업무 논의에 참여했다.
 
같은 날 윤 당선인은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경제1·2분과에 물가안정을 포함한 민생안정 대책을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각 분과 간사들은 “코로나19 위기로 돈이 많이 풀렸는데 전 세계적으로 위기가 끝나가는 과정에서 경기가 살아나려 해 물가가 오르는 측면이 있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가 더해져 공급망 문제로 비용 측면의 물가상승 압박이 강하다”고 보고했다.
 
앞서 인수위는 물가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서민물가 안정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현 정부에도 요청했다. 인수위는 지난달 31일 정부에 유류세 30% 인하를 요청하자, 기획재정부는 5∼7월 유류세 인하 폭을 30%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6.06(2020년 기준 100)으로 전년 동월 대비 4.1% 상승했다. 소비자물가가 4% 넘게 오른 건 2011년 12월(4.2%) 후 10년 3개월 만이다. 물가상승률이 경제성장률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면서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물가상승) 공포(S공포)' 우려가 커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