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체매립지 기본계획 용역 본격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4-01 16: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친환경 자체매립지 가칭 '인천에코랜드' 조성 위해

 지난 3월 31일 열린 착수보고회 모습[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가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비해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자체매립지인 가칭 '인천에코랜드' 조성을 위한 연구 용역을 본격 착수했다.
 
시는 이같은 계획의 일환으로 ‘인천광역시 자체매립지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의 착수보고회를 30일 시청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인천시 자체매립지 최종 적합지인 옹진군 영흥면 외리 248-1 일원 시유지 약 89만㎡에 대해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기초자료 획득, 주민 수용성 제고 및 지역특성에 적합한 합리적 건설계획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장래인구 예측, 폐기물 발생량 산정, 소각재 등 반입량, 매립연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시 재정사업으로 자체 매립시설을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사업의 필요성 검증을 위해 반드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 수행사는△ 인천시의 자원순환 비전 및 정책 목표△ 추진전략 검토△ 후보지 환경질 조사△ 매립대상 폐기물 관리계획△ 반입량 및 매립연한 산정계획△ 주민지원사업 계획 등을 조사 및 검토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아울러 다양한 국내외 사례 조사 및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과업을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한편, 인천에코랜드는 대규모로 조성된 기존 수도권매립지와는 달리 실제 매립면적이 약 15만㎡인 소규모로 4단계에 걸쳐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폐기물을 직매립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자원순환센터(소각시설)에서 발생된 생활폐기물 소각재를 재활용한 후 남은 잔재물과 기타 불연성 잔재물만 매립하게 된다.
 
일일 매립량은 약 161톤(20톤 트럭 8대 분량) 정도로 예상되며, 지상이 아닌 지하 30~40미터 깊이에서 처리한다.

상부는 밀폐형 에어돔을 설치해 오염물질과 주변 지역에 환경적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등 기존의 대규모 매립시설과 차별된 친환경적 매립시설로 조성된다.

매립이 완료되면 공원, 체육시설 등 주민편익시설로 활용하게 된다.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은 “폐기물매립시설의 조성에 있어 다각적이고 철저한 검토 및 의견 수렴을 통해 내실있는 결과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하면서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비한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사업은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