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P4G에 400만달러 공여…개도국 기후변화 대응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3-31 12: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 친환경 분야 기업들 P4G 사업 참여 기대"

이수혁 주미대사(오른쪽)와 아니 다스굽타 세계자원연구소장이 30일(현지시간) P4G 공여 양해각서(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외교부가 기후·환경 분야 국제 협력체인 P4G에 기여금 400만달러(약 48억원)를 신규 공여하기로 했다.

31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수혁 주미대사와 아니 다스굽타 세계자원연구소장은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P4G는 우리말로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를 뜻한다. 전 세계 공공·민간기관이 협력해 파리협정과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 이행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 덴마크 등 12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다자협력체다.

이번 MOU는 지난해 5월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서 한국이 P4G 신규 공여를 약속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당시 정부는 개도국 맞춤형 녹색성장을 지원하는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GGGI)에 연간 약 500만달러의 그린뉴딜펀드 신탁기금을 신설하고, 연간 400만달러를 P4G 기여금으로 신규 공여하기로 했다.

이번에 공여한 기여금은 개도국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P4G 민·관협력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외교부는 이번 공여를 통해 P4G 의장국(2021~2023년)으로서 위상을 제고하고, 나아가 국제사회의 범지구적인 기후위기 대응 노력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개도국의 녹색 전환을 적극 지원하는 포용적 기후리더십도 확립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우리나라 기관은 P4G 사업 6건에 참여했다"며 "녹색 혁신 및 친환경 분야의 기업들도 P4G를 매개로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 사업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