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BC카드, NFT 거래 플랫폼 '늪트북' 오픈…사업 다각화 속도 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2-03-31 09: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BC카드가 NFT(대체불가능토큰) 관련 사업 확장을 본격화한다. 주력으로 삼았던 카드 결제망 사업이 한계에 직면했다고 판단한 최원석 사장이 승부수를 던졌다. NFT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면 향후 수익사업을 다각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BC카드는 최근 NFT 거래 플랫폼인 ‘NFTbooc(늪트북)’을 오픈했다. 출시에 앞서 작년 말에 임직원을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 철저한 검증 과정을 통해 최종 오류를 잡고 준비를 끝마쳤다.
 
늪트북은 암호화폐인 이더리움 기반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있는 본인 소유 NFT를 조회하는 앱이다. 초반에는 BC카드 이벤트 NFT 조회 월렛(지갑)으로 사용하다 차후 거래 플랫폼 형식으로 발전시켜나갈 가능성이 높다. 현재 이 앱에 가입하면 작품명 ‘늪트북 환영 NFT’에 대한 일부 소유권을 제공한다. 발행 값은 총 1만개로 한정된다.
 
NFT란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이다. 기술적 특성상 한 번 발행하면 소유권과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에 기록되기 때문에 일종의 ‘디지털 소유권’처럼 활용된다.
 
NFT 플랫폼을 통해선 미술품 등 예술 작품을 거래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 하나의 예술 작품에 대한 분할투자를 통해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소유권을 분배하는 구조다. 이전에 실물 미술품을 구매하려면 갤러리 등을 직접 찾아야 했던 번거로움을 없앴고, NFT마켓에서 바로 판매가 가능한 게 장점이다. 시세 상승 시 차익 확보가 가능해 재테크 수단으로도 적절할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현재 BC카드는 NFT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각적인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블록체인 기업 '두나무'와 손잡고 NFT 특화 카드 출시를 추진 중이다. 이 카드로 오프라인에서 특정 상품을 구입하면 해당 상품이 NFT로도 발행된다. 이때 취득한 NFT를 두나무 메타버스(가상공간) 플랫폼인 '세컨블록'에서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이번 NFT 사업은 기존 주력사업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돌파구 마련을 위한 일환이란 분석이 나온다. BC카드는 현재 주력으로 삼고 있는 결제망 사업이 흔들리면서 생존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해 BC카드 당기순익은 1016억원으로 다른 카드사에 비해 크게 뒤처졌다. 바로 앞 순위인 우리카드(2010억원)와 비교해봐도 1000억원가량 격차가 벌어졌다. BC카드는 아직까지 결제 프로세싱 대행 관련 사업이 전체 수익에서 85% 이상을 차지한다. 
 
주력 사업에 집중된 수익 구조를 더 넓은 영역으로 확장시키기 위해 자체 카드 발급량을 45만장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재작년까지는 자체 카드를 발급하지 않았지만 작년에는 자체 카드를 총 5종(심플카드, 시발(始發)카드, 밸런스카드, 인디비주얼 카드) 발급했다. 올해도 국내 첫 단일 게임 특화 PLCC(상업자표시신용카드)인 ‘로스트아크 카드’를 출시해 출시 이틀 만에 누적 발급 1만장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