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지역대학 학령인구 감소 등 위기 공동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충남)허희만 기자
입력 2022-03-30 1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 지역대학 토론회 개최…협력사업 발굴 등 대응방안 논의

지역대학 위기 극복 토론회 장면[사진=충남도]

충남도와 29개 도내 소재 대학이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대학 위기 극복에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최근 10년 동안 수도권 대학의 입학생 수는 0.95% 증가한 반면, 도내 대학 입학생 수는 15.4% 감소하며 수도권과 지방 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30일 내포혁신플랫폼에서 양승조 지사와 이창규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해 실과장, 박성하 교육부 지역혁신대학지원과장, 정성훈 강원대 교수, 24개 대학 기획처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대학 위기 극복 토론회’를 개최했다.
 
박성하 교육부 과장과 정성훈 강원대 교수는 각각 ‘지자체-대학 협력을 통한 지역인재 육성 및 지역혁신 추진 전략’, ‘지역대학의 산학협력 역량 강화 방안’이란 주제의 발제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할 방향을 제시했다.
 
도와 대학 관계자들도 지역 상황을 고려한 정부제도 개선 건의 과제 도출 및 지자체-대학 협력사업 및 정부 공모사업 발굴에 초점을 두고,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공유하며 해결점을 찾는데 주력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지역대학위기 극복을 위한 대학별 비전과 발전 방안 △지자체-대학-산업체간 연계 협력 지원방안 △지역인재 육성 사업 확대 지원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살폈다.
 
이날 도와 대학은 현안과제 토의 후 대학별 비전과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자율적으로 노력함과 동시에 위기극복을 위한 중앙-지자체-대학간 다양한 협력방안을 모색하기로 협의했다.
 
현재 도는 ‘대학 혁신, 지역혁신, 협업’이라는 3가지 핵심 성과목표를 마련하고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지자체와 대학, 도 교육청과 연구원 및 기업 등이 힘을 모아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하는 ‘충남형 지역혁신사업’을 대표 모델로 추진하고 있다.
 
지역혁신 플랫폼은 자동차 부품 등 지역여건과 수요를 기반으로 한 핵심 분야를 선정해서 대학과 지역이 함께 미래 과제를 풀어나가는 협력 사업이다.
 
도는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지역대학과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구축하고, 지역대학별 경쟁력 향상과 지역정주형 인재육성에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역대학별 관학 연계 공모사업의 발굴 및 지원 뿐만 아니라 대학의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개선해 나갈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건의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지방대학의 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인 만큼 정부정책과의 연계성에 기반한 지역대학의 특화 협력사업 발굴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검토가 필요한 부분들은 시간을 갖고 고민해서 향후 정책에 반영하거나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