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관리공사 폐기물 처리 특허기술 무상 공개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3-28 14: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매립처리 12건, 수처리 7건, 자원순환 10건 총 29건 사회 환원 결정

  • 특허 사용료 면제로 중소기업 등 비용 경감, 기술 상용화 촉진 기대

[사진=수도건매립지관리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지난 30년간 폐기물처리시설을 운영하면서 획득한 특허기술 29건을 사회 환원 차원에서 무상으로 일반에 공개한다고 28일 밝혔다.
 
공개대상 특허를 세부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개폐부재를 이용한 응축수 배수장치 및 이를 구비한 가스이동장치 등 매립기술 12건 △다단 탈질·질산화 공정을 이용한 폐수처리장치의 제어시스템 및 제어방법 등 수처리기술 7건, △음식물폐수의 혐기성 소화 장치 등 재활용기술 10건이다.
 
공사의 이번 무상공개 결정은 특허의 기술사용료를 면제하여 중소기업의 비용부담을 줄이고, 자원순환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공개하는 특허들은 매립 및 음식물폐수 재활용시설 등에 활용하고 있는 기술들이다.

이중 “음식물폐수의 혐기성 바이오가스 분배장치”는 특허청이 주관한 2019년도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은상을 수상 하기도 했다.
 
이밖에 6건의 중요내용 특허도 포함되어 있어 환경 관련 기업과 지자체 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공사는 2021년까지 폐기물분야 국내‧외 특허 102건을 등록하였고, 2016년 10건, 2020년 7건의 특허를 무상공개 한바 있다.

반면 나머지 85건 중 공동특허 56건은 공동권리자의 뜻에 따라 공개를 유보하였다.
 
김문정 기술지원부장은 “공사는 2600만명의 수도권 주민들의 공동자산이므로 사회 환원 차원에서 계속 무상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