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쌍용차, 에디슨모터스 계약 해지 통보…"J100 6월 출시, 자체 경쟁력 충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03-28 1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쌍용자동차는 인수합병(M&A) 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계약해지를 통보했다고 28일 공시했다. 계약해지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인수대금 2743억원을 납부기한인 지난 25일까지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앞서 서울회생법원은 에디슨모터스에 4월 1일 개최 예정인 관계인집회 5일 전까지 인수대금을 전액 납부하도록 명령했다.

쌍용차는 공시를 통해 “서울회생법원의 허가를 받아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1월 10일 M&A 투자계약을 체결했으나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관계인집회 기일로부터 5영업일 전까지인 3월 25일 예치해야 할 인수대금을 예치하지 아니해 M&A 투자계약에 의거, 계약은 자동해제됐다”라고 밝혔다.

그동안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충분한 자금력이 없음에도 쌍용차 인수에 나섰다는 논란이 일었다. 자금력 논란이 계속되자 인수대금 계약금 305억원을 납입했지만, 최종 기한까지 잔금 마련이 이뤄지지 않았다. 

양측은 앞서 쌍용차 평택공장 부지 활용에서 이견차를 보인 것부터 관리인 선임 문제, 쌍용차 첫 번째 전기차인 ‘코란도 이모션’ 차량 설계 도면 공유 문제 등 각종 사안을 놓고 갈등의 골이 깊었다.

특히 에디슨모터스가 법원에 회생계획안을 제출한 직후 쌍용차 협력사로 이뤄진 상거래채권단이 법원에 인수 교체를 요구하는 탄원서까지 제출하면서 계약 파기를 암시했다. 상거래채권단은 에디슨모터스가 제시한 변제율이 지나치게 낮다며 자금력이 없는 상태에서 쌍용차를 인수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쌍용차 노조도 법원을 통해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조달 계획이 비현실적이며, 전기차 관련 기술력도 신뢰할 수 없다는 의견을 제출했다.

쌍용차 측은 “3월 18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쌍용차의 상장유지 불확실성 등을 이유로 4월 1일로 공고된 관계인집회 기일 연장을 요청해왔지만, 이 사안은 M&A 절차 공고 이전부터 이미 거래소 공시와 언론보도 등을 통해 익히 알려졌던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수인이 이를 고려해 투자자 모집 등을 준비했어야 할 사항이며, 입찰 또는 투자계약의 전제조건도 아니었다”면서 “만약 관계인집회 기일 연기요청을 수용하더라도 연장된 관계인 집회마저 무산될 경우, 회생계획안 가결 시한(연기 시 7월 1일)만 허비해 재매각 추진 등 새로운 회생방안을 모색할 기회도 상실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쌍용차는 관계인집회 기일 연장 요청을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쌍용차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의 투자계약 해제에 따라 새로운 인수자를 찾을 예정이다. 법적으로 허용하는 기한 내 새로운 회생계획을 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정용원 법정 관리인은 “쌍용차 재매각 여건은 지난해 6월 M&A 절차를 시작할 당시와 비교하면 현저히 개선된 상황”이라며 “무엇보다 개발 여부가 불확실한 중형 SUV ‘J100’(프로젝트명) 개발이 끝나 6월 말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실행방안이 구체화되지 않았던 미래 생존 기반인 친환경차 전환도 글로벌 전기차 선도기업인 BYD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내년 하반기 ‘U100’ 출시로 이어지는 등 구체화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러한 경영여건 개선은 회사 미래가치를 증대시켜 보다 경쟁력 있는 인수자 물색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최단 시일 내 재매각을 성사시켜 이해관계자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장기 성장의 토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 [사진=쌍용자동차]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