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업무보고] 농식품부, 식량 위기 대응과 농가 소득 안정화 방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다이 기자
입력 2022-03-25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경제2분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 현장을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는 25일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업무보고에는 이창양 경제2분과 간사를 포함해 왕윤종·유웅환·고산 위원 및 농림축산식품 분야 전문‧실무위원, 기획조정분과 전문‧실무위원,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 등 주요 실‧국장이 참석했다.

업무보고는 농식품부의 일반 현황 및 지난 5년 간 핵심 정책을 평가하고, 당면 현안과 리스크 대응 계획, 공약 이행 방안, 신정부에서 추진해야 할 주요 국정과제 검토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농식품부는 최근 세계적인 식량 공급망 위기 등에 대응해 식량 안보를 강화하고, 농업인들이 안심하고 먹거리를 생산할 수 있도록 농가 소득을 안정화하는 방안에 대해 보고했다.

구체적으로 식량주권 강화, 직불금 확충, 농업인 경영 부담 완화, 농산물 수급 안정과 안전한 먹거리 제공 등이 다뤄졌다.

또 농업을 국가기간산업으로 미래 성장동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청년농업인 육성과 농업의 디지털 혁신과 탄소중립 농업 추진, 환경친화적 축산업 육성과 가축 전염병의 철저한 예방 등도 논의했다.

고령화가 진행된 농촌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의료·교육·복지·고용 개선 등 농촌 맞춤형 사회 안전망 구축 방안도 거론됐다.

이와 함께 늘어나는 반려동물 가구와 동물 생명권에 대한 국민인식 변화에 부응해 반려동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방안도 보고에 담겼다.

인수위원들은 농식품부에 현안 대응과 함께 새 정부의 5년 뒤 농업·농촌의 발전된 모습을 구현할 정책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농업이 미래 전략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푸드 테크, 스마트 농업 등 분야에 대한 창업 생태계 조성, 연구개발(R&D) 확대, 규제 완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농촌 소멸 위기 속에서 청년층이 농업·농촌에 정착할 종합적인 전략과 교육을 포함한 농촌복지체계의 재설계, 식품안전과 환경보전 등 농업·농촌에 특화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강화도 주문했다.

인수위는 "업무보고 내용을 토대로 농식품부, 유관기관과 긴밀한 논의를 통해 당선인의 국정철학과 공약을 반영한 농림축산식품 분야의 국정과제를 선정하고 이행계획을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