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 면담 자리에서 지역공약 건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2-03-25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4일 균형발전위 면담에 이어 원희룡 기획위원장 만나 지역 현안 논의

  • '동해안대교 건설', '포스텍 의대 설립', '포스코홀딩스 합의 이행' 등 핵심 공약 건의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과 면담(왼쪽부터 이강덕 포항시장, 원희룡 기획위원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사진=포항시]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4일 인수위 균형발전특별위원회 방문에 이어 원희룡 기획위원장을 비롯한 경제1분과 위원들과의 면담을 추진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날 이 시장은 면담 자리에서 51만 시민의 염원이 담긴 지역 핵심 사업과 국가 공약과 연계한 각종 현안 사업들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설명하면서 새 정부의 국가 정책에 꼭 반영해 줄 것을 당부했다.
 
먼저, 당선인의 지역공약에 포함된 ‘동해안대교(영일만 횡단구간)’는 국가균형발전 및 신북방정책의 교두보 마련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으며, 국내 최고의 공학 인프라를 갖춘 포항에 ‘포스텍 연구중심의대’를 설립한다면 세계 바이오메디컬을 선도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어, 방사광가속기 등 지역의 특성과 강점을 살려 ‘가속기 기반 혁신신약개발 클러스터’를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지난 2월 포스코홀딩스와 합의한 본사 및 미래기술연구원 이전, 상생 협력 및 투자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새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또한 분야별 국가 공약과 연계해 이차전지 및 수소경제 경쟁력 강화(차세대 배터리파크, 친환경 수소경제 허브도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SOC 구축(호미반도 국가해양정원, 공공주도 송도구항 재개발, 영일만항 조기 준공, 동해중부선 복선 전철화) 등의 사업이 국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지역의 군부대 관련 집단 민원인 ‘장기면 수성사격장 폐쇄 이전’과 관련해서는 사격장 이전과 아파치사격 반대의 기본 원칙 아래 지역 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지역의 핵심 공약 사업과 현안 사업들이 새 정부의 국가 정책과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기획위원회를 비롯한 인수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며, “지방의 도약이 국가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방 정부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원 위원장은 “새 정부의 중심적인 역할을 해 준 포항 시민에게 감사드린다”며, “포항이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화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