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시대 개막] 제약·바이오 강국 실현···"컨트롤타워 설치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03-10 16: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약바이오협회 "과감한 지원 절실"

  • 의협 "전문가 의견 적극 반영해야"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 [사진=유대길 기자]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승기를 잡은 윤석열 당선인이 후보 시절 제약·바이오 산업 연구·개발(R&D) 지원 강화 등을 공약으로 강조했던 만큼,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안이 본격적으로 가동될 전망된다. 

윤석열 당선인이 이끌 새 정부는 제약·바이오 강국 실현을 위해 국무총리 직속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를 설치하고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K-바이오’의 한류를 일으키겠다는 청사진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제약·바이오 산업 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사령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있었다. 이에 새 정부에 설치되는 제약바이오혁신위가 산업 전반의 성장과 해외 진출을 지원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또한 윤 당선인은 공약으로 우리나라를 백신·치료제 강국으로 도약시켜 ‘바이오·헬스 한류 시대’를 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국가 차원의 과감한 R&D 투자 확대를 공언했다. 아울러 새 정부는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을 위한 R&D 지원을 전폭적으로 확대하고, 첨단 의료와 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의 세제 혜택을 늘린다는 구상이다.

‘필수의료 국가책임제’ 도입 역시 약속했다. 앞서 윤 당선인은 “공공정책 수가를 별도로 신설해 더 큰 의료적 재앙이 닥치더라도 중환자실, 응급실이 부족해 국민이 발을 동동 구르며 피눈물을 흘리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제약바이오 업계와 의료계는 이날 윤석열 당선인의 향후 청사진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당부의 말을 전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윤 당선인에게 “오는 5월 정부 출범 이후 구체적인 정부 정책으로 가시화되길 산업계는 기대한다”면서 “제약·바이오 산업은 국민들의 이 같은 염원에 가장 밀접하게 부응할 수 있는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산업계는 품질혁신 노력 및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을 통해 경제 신성장을 주도하고, 제약바이오주권 확립으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것”이라면서 “미국, 영국, 일본, 중국 등은 일찍부터 국가적인 역량을 투입해 제약바이오산업을 육성, 패권경쟁에 나서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뒤처지지 않고 제약바이오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산업계의 총력 도전은 물론, 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특히 가장 시급한 정책으로는 제약·바이오 산업을 총괄·조율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 설치를 꼽으면서 “신약 등 기술혁신 결과물에 대한 확실한 보상과 R&D 지원 확대 등 기업이 언제든 도전에 나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코로나19 대응 등 보건의료 정책에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코로나19 최전선을 지키고 있는 의료진들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윤 당선인에게 촉구했다.

의협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보건의료의 경우 현재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가장 최우선적으로 다뤄야 할 분야”라면서 “현장을 지키는 전문가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는 보건의료 정책을 펼쳐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협은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향후 다른 감염병들이 계속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전염병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컨트롤타워인 보건부를 설립할 것도 제안했다.

이들은 “의료인과 국민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과학에 근거한 방역과 의료 대응이 가능한 컨트롤타워가 절실히 필요하다”면서 “차기 정부에서 보건부를 설립해 질병관리청, 식약처, 보건소 등을 관리하도록 하고 보건소의 진료 기능을 없애고 지역사회 건강증진, 감염병 예방에 집중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