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내세운 볼보차 'C40 리차지', 국내 프리미엄 전기차 경쟁 후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03-09 08: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볼보자동차 첫 번째 전기차인 ‘C40 리차지’ 외관 디자인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그동안 테슬라와 현대자동차의 양강 구도로 이어진 국내 전기차 시장에 후발주자들의 도전이 거세게 일고 있다. 최근 브랜드 첫 번째 전기차인 ‘C40 리차지’를 출시한 볼보자동차는 국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에 진입하며 판도 변화를 예고했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에 출시하는 전기차는 10종을 훌쩍 넘길 전망이다. 국내 완성차 업체부터 수입 브랜드까지 속속 전동화 전략을 발표하면서 전기차 출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선보인 브랜드 최초 쿠페형 순수전기 SUV C40 리차지는 볼보차의 전동화 전략 핵심 모델이다. 출시 5일 만에 사전 물량 1500대가 모두 팔리며 시장의 높은 기대감을 반영했다.

볼보차는 C40 리차지의 흥행 요인으로 경쟁사 대비 낮은 가격 책정을 꼽았다. C40 리차지의 국내 출시 가격은 6391만원으로 미국(7285만원)과 독일(8640만원)보다 각각 894만원, 2200만원 저렴하다.

볼보차코리아 관계자는 “글로벌 주요 시장 대비 파격적인 가격을 책정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한국 시장에서 볼보차가 가장 역동적인 성장을 기록했기 때문”이라며 한국 시장에 대한 본사의 강력한 지원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볼보자동차 첫 번째 전기차인 ‘C40 리차지’ 후면 디자인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차는 지난 10년 동안 한국 시장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이는 볼보차가 진출한 글로벌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2012년 판매량은 1768대에 그쳤으나 지난해 1만5053대를 판매하며 약 751%의 고공성장을 이뤄냈다.

C40 리차지의 국내 판매 모델은 최상위 트림 ‘트윈 얼티메이트’다. 파워트레인은 총 408마력의 듀얼 전기모터로 사륜구동(AWD) 시스템, 20인치 타이어 휠, 커넥티드 기반 디지털 패키지, 하만카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360도 카메라, 파일럿 어시스트 등의 최고급 옵션을 기본 제공한다.

이는 경쟁 모델과 비교했을 때 1000만원 이상의 추가적인 옵션을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혜택이다. 전기차 보조금을 반영한 가격으로 비교했을 때 주요 경쟁 모델인 메르세데스-벤츠 ‘EAQ 250(AMG 패키지 플러스)’, 제네시스 ‘GV60(스탠다드 AWD 20인치)’ 대비 약 350만원에서 560만원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다’라는 볼보 브랜드 철학을 곳곳에 반영했다. 세부적으로 차량 안전거리와 차선을 유지하는 최신 센서 플랫폼 ADAS 시스템 기반의 ‘파일럿 어시스트’, 보행자를 사전 인지해 긴급 제동 및 조향을 지원하는 ‘시티 세이프티’, 후진 시 충돌 위험을 사전 감지해 자동 제동이 가능한 ‘리어 액티브 브레이크’, 반대 차선 접근 차량의 ‘충돌 회피 기능’, ‘도로 이탈 완화 기능’ 등을 기본 제공한다.

여기에 국내 최초 전기차 전용 기능을 추가한 커넥티드 기반의 디지털 패키지를 기본 제공하며, 전기차 전용 알고리즘을 탑재한 TMAP 오토 및 음성 인식으로 △목적지 검색 시 예상 도착 배터리 잔량 표시 △배터리 잔량으로 주행 가능 범위 조회 △가까운 충전소 자동 추천 및 경로 추가 △배터리 상태 모니터링 등 기능을 제공한다.

이 밖에 차량과 운전자의 연결성과 편의성을 강화한 ‘볼보 카스 앱’은 차량 잠금부터 해제, 쾌적한 주행을 위한 실내 온도 사전 설정, 차량 배터리 상태에 따른 주행거리, 차량 충전 상태, 충전 일정 예약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서비스(OTA)는 15년 동안 무상 지원해 최신의 전기차를 경험할 수 있다. 연내 전기차에서 충전과 결제가 가능한 인카 페이먼트 시스템(ICP)을 추가해 사용자 편의를 강화할 방침이다. 
 

볼보자동차 첫 번째 전기차인 ‘C40 리차지’ 실내 1열 디자인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