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미, 이르면 8일 러 원유금수법안 처리…백악관은 "아직 결정 안내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2-03-08 10: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이 러시아산 원유수입 금지초치에 나설 예정이다. 미국이 적극적인 에너지 수입 금지 조치에 나설 것으로 보이면서 글로벌 원유시장에서는 국제유가 급등에 대한 우려가 나날이 커지고 있다.

미국 하원은 이르면 8일(이하 현지시간)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을 금지하는 것은 물론 러시아와 일반 무역관계를 중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처리할 계획이라고 로이터 등 외신은 전했다. 

법안에는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 금지는 물론이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러시아와 벨라루스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 권한을 부여하고, 미국 상무부 장관에게 러시아의 세계무역기구(WTO) 참여를 중지하도록 하는 방안도 담길 예정이다. 

이들은 또 우크라이나 지원 및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바이든 행정부가 의회에 요청한 325억 달러 규모의 예산에 관련한 협상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유럽을 방문 중인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앞서 CNN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방안으로 러시아의 원유수출 금지를 검토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에너지 제재는 러시아 경제에 결정타를 입힐 조치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국제 유가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행정부에 이어 입법부가 강하게 금수 조치를 압박하고 나서며 실제 에너지 부문 제재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자 유가 시장은 크게 흔들렸다. 

블링컨 장관의 발언 이후 국제 유가는 배럴당 140달러에 육박하며 공황 상태를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백악관은 신중한 입장을 내놓았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의회의 러시아 에너지 수입 금지 입법에 대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아직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않았다고 답했다. 다만 "관련한 내부 논의가 유럽 동맹 및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만 언급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