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대49' 초박빙 대선 D-1…與 "2∼3%p" vs 野 "6~8%p"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2-03-0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권, '깜깜이 기간' 이후 판세 바뀌었다 판단

  • 이재명, 수도권·이대녀 등 '부동층' 잡았단 뜻

  • 야권에선 '李·尹 격차' 더 커졌을 것으로 전망

  • 대선 막판까지 여야 판세 전망 엇갈리는 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8일 기준 차기 대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거대 양당 대선 후보는 여전히 초박빙 판세를 이어가고 있다. 여권은 지난 3일 '깜깜이 대선 기간(여론조사 공표 금지)'에 돌입한 이후 흐름이 바뀌었다는 평가를 내놓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그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게 밀렸지만 뒤늦게 승기를 잡았다는 얘기다.

반면 야권에서는 '블랙아웃' 직전 윤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단일화함에 따라 이 후보와 윤 후보 간 격차가 더욱 커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윤 후보가 그간 이 후보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면 이제 오차범위 밖에서 앞선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여야가 대선 막판까지도 제각각 판세 전망을 내놓으며 결과를 종잡기 힘든 상황이다.

7일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가 2~3%포인트 우세' '윤 후보가 6~8%포인트 우세할 것'이라는 여야 전망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여권과 야권에서 3·9 대선 결과를 정반대로 점치는 셈이다. 

우선 여권은 이 후보가 그간 열세를 보였지만 막판 지지층이 결집하고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과 '이대녀(20대 여성)'를 포함한 '스윙보터(부동층 유권자)'들의 지지세가 이어지면서 골든크로스가 이뤄졌을 것으로 본다.

이 후보는 최근 수도권 선거운동에 집중하는 한편 윤 후보의 '이대남(20대 남성)' 공략 행보를 겨냥해 "정말로 나쁜 정치"라고 비판하는 등 여성 친화적 발언을 이어왔다. 지난 4일엔 여성 회원 위주인 인터넷 커뮤니티에 직접 글을 게시하고 표심을 구애하기도 했다.

우상호 민주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TBS 라디오에서 "사전투표에 참여하신 분들을 현장에서 봐도 20·30대 여성이 꽤 많이 계셨다"며 "중도 부동층으로 분류됐던 20·30대 여성 표심이 이재명 후보 쪽으로 옮겨오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우 본부장은 '캐스팅 보트(결정적 투표자)' 지역으로 분류되는 수도권 지역에 대해서도 "인천·경기는 저희가 경합 우세"라고 전했다.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도 "선거 결과는 뚜껑을 열어봐야 아는 것"이라며 "2020년 총선 때도 민주당이 180석을 가져올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하지 않았느냐"고 귀띔했다.

그러나 야권에서는 윤 후보가 이 후보를 두 자릿수 격차로 앞설 것이라는 낙관까지 내놓고 있다. 그간 오차범위 내에서 윤 후보 우세가 이어졌지만 선거 직전 오차범위 밖까지 격차를 벌렸다는 판단이다.

국민의힘은 막판까지 승기를 유지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실정을 고리로 '정권교체' 여론을 결집한다는 방침이다. 윤 후보는 이날 경기도 구리 유세 현장에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며 "바보 멍충이 짓"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하남 유세 현장에서도 "문재인 정부 이후 집값 폭등이 코로나 전염되듯 전국으로 (퍼졌다)"며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동시에 야권은 최종 승패는 본 투표일(9일) 최종 투표율에 달린 만큼 투표 독려에 힘쓸 계획이다. 일찌감치 윤 후보 당선을 예상하면 막판 세 결집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강원도 산불과 기표용지 바뀐게 어쩌면 김만배 녹음이 터지니 물타기하려고
    국민의 힘당에서 사주한거 의심이간다 워낙에 정치공작을 잘하는 것들이라
    그리고 강원도에서 산불 낸자가 일부러 큰불내려고 까스까지 동원해 불붙였다것도 수상하고
    대장동 실무책임자인 김만배가 형이라 부르던 윤석열과 박영수를 통해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불법대출 수사를 막았다고 말한 녹음이 있어도 오리발내미는 것들이고
    김만배가 대장동 이익금을 성남시로 환원시키려는 이재명에게 쌍욕까지했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