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ETF 사들이는 기관…우크라 사태·美 긴축에 안전자산 의존도 높아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22-02-23 16: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의 긴축 재정과 우크라이나 전쟁 가능성 확대 등으로 글로벌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악화 중인 가운데 기관들이 안전자산인 금 관련 상장지수펀드(ETF)를 집중 매수하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개인 투자자들 역시 금 현물에 투자하는 ETF를 집중 매수 중인 것으로 나타나 이 같은 추세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월 들어 기관 투자자들은 KODEX 골드선물(H) ETF를 5678억원어치 순매수했다. 또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합성 H)와 TIGER 금은선물(H) ETF를 각각 2326억원, 402억원어치 사들였다.

KODEX 골드선물(H) ETF는 미국 상품거래소(COMEX )에 상장돼 있는 골드선물 가격에 연동되는 ETF다. 원·달러 변동에 대한 환헤지(Hedge)가 가능하며 소액 투자로 인플레이션 헤지 또한 가능하다.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합성 H)는 골드선물 일간 수익률 2배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미국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운용하고 있는 금 가격 지수를 기초로 한다.
 
기관이 금 선물을 기초로 하는 ETF에 투자하고 있다면 개인 투자자들은 금 현물에 투자하는 ETF를 매입 중이다. 개인들은 2월 들어 KINDEX KRX금현물 ETF를 1155억원어치 사들였다. 

이 상품은 한국거래소가 운영하는 KRX금시장의 금 현물 가격을 반영하는 KRX 금 현물지수를 추종한다. 일간 성과에 금 시세와 원화 대비 미국 달러화(USD) 환율이 함께 반영되는 환 노출형 상품이다. 투자자는 금과 달러화에 동시에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개인과 기관의 금 관련 상품 매입은 우크라이나발 지정학적 리스크와 미국의 긴축 우려 등으로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선호심리가 확대됐기 때문이다. 실제 22일(현지시간) 뉴욕상품거래소에 3월 인도분 금 선물 가격은 전날보다 7.60달러(0.40%) 오른 온스당 1906.40달러를 기록했다. 금 가격이 온스당 1900달러를 돌파한 것은 이달 17일 이후 올 들어 두 번째며 작년 6월 2일 기록한 1907.50달러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금 현물 가격도 강세다. 전날인 22일 KRX금 현물 가격은 1그램(g)당 7만2990원을 기록하며 연중 최고가를 다시 쓴 바 있다. 이는 2020년 9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당분간 금 가격은 상승할 것으로 보여 금 관련 상품에 대한 투자자 유입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심수빈 키움증권 연구원은 “금 가격 상승은 러시아 이슈와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을 앞두고 높아진 통화정책 불확실성 등으로 금융시장 내 높아진 안전자산 선호가 영향을 미쳤다”면서 “금은 현재 금융시장 내에서 매력적인 투자처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보이며 당분간 금 가격 상승세는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물가가 점차 안정세를 보인다면 실질 금리가 반등하면서 금 가격의 하방 압력을 자극할 것”이라며 “1분기 이후에는 금 가격도 점차 내려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변준호 흥국증권 연구원은 “선진국 고용시장의 호황과 침체로 전환 가능성 등을 놓고 보면 현 경기 국면은 금 투자를 다시 시작해야 할 시점”이라며 “호황 국면이 지속된다면 상대적으로 덜 오른 금 가격의 가격 메리트가 부각될 수 있고, 불황 국면을 반영한다면 상대적 안전 자산으로서 금 가격의 매력도는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지정학적 위험 역시 당장 해소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해 금 가격 상승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