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올해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추진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광명) 박재천 기자
입력 2022-02-22 16: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개 분야 36개 사업에 총 사업비 249억원 투입

  • 가로숲길 정비, 마을정원 조성 사업 등 녹색 공간 확충

[사진=광명시]

경기 광명시가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과 시민건강 보호를 위해 한층 강화된 ‘2022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추진하기로 해 관심이 집중된다.

22일 시에 따르면, 이번 종합대책은 도로, 공사장 등 우리 시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을 집중 관리하고 녹색 공간을 확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시는 총 249억원의 예산을 들여 도로 위 미세먼지 집중 관리, 사업장‧공사장 등 미세먼지 저감, 생활‧주거 속 미세먼지 저감,취약계층 건강보호 등 6개 분야 총 36개 과제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도로 발생 미세먼지 집중관리

광명시는 미세먼지 주요 배출 원인인 도로 오염원을 집중 관리하기 위해 친환경차 보급 및 인프라를 확대하고 도로 청소를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친화경차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수소차, 어린이 통학차량 등 총 374대의 친환경차와 전기버스 70대, 전기택시 40대의 보급을 지원하고 민간시설의 전기차 충전시설 총 100기의 신규 설치를 지원한다.   

또한, 친환경 살수차 1대를 추가 구입해 총 8대의 청소차량을 운행하여 도로 청소를 강화하고, 시범사업으로 광명 지하차도 방음벽에 미세먼지 저감 기술인 ‘광촉매 코팅’을 적용해 미세먼지 제거 효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사진=광명시]

◆ 빈틈없는 사업장·공사장 관리 위해 첨단장비 활용

날로 늘어가는 대규모 공사장의 비산먼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단속용 드론이 도입된다. 대규모 공사장의 경우 육안으로 세부 현황을 점검하고 단속하는 데 한계가 있어 드론 장비를 활용해 점검 사각지대를 없앨 계획이다.

소규모 사업장에는 대기방지시설 개선·유지관리 비용 지원 등 행정·재정적 지원을 확대하고, 폐기물 처리 감시원 8명을 채용해 건설 공사장, 농촌지역 등을 대상으로 불법소각도 집중 단속한다.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 미세먼지 취약계층 이용시설 주변 공사장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작년 12월 미세먼지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관리 감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도시숲·가로숲길, 마을정원 등 녹색 공간 확충

2019년부터 친환경 녹색도시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녹색사업을 추진해온 광명시는 부작용 없는 자연 친화적 미세먼지 대응 방안으로 2023년까지 미세먼지 저감 능력이 뛰어난 수종 150만 그루를 심는 수목 식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광명시 마을정원 8개소 조성, 광일초 앞 광명로791번길 가로숲길 조성, 하안동 단독필지 옆 5000㎡ 연결녹지 리모델링, 안양천·목감천 선형 공원 사업 등이다. 

◆ 신속·정확한 미세먼지 정보 제공으로 취약계층 등 건강 보호

시는 대기 질 측정과 정보제공을 위해 대기오염 측정소 2개소(철산동, 소하동), 대기오염 전광판 4개소 및 미세먼지 신호등 9개소를 운영하고, 미세먼지 등 대기 질 정보의 신속한 제공과 미세먼지 경보 상황 발령 시 경고 문구 등의 표출로 시민 건강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사진=광명시]

실내 공기질 관리를 위해 IoT를 활용한 간이측정기를 도서관 5개소에 설치 설치한데 이어 올해 어린이집 4곳에 신규 설치 지원하고, 취약시설 220개소의 실내 공기질 무료 측정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밖에 미세먼지 걱정 없는 에너지 보급 활성화를 위해 공동·단독주택 310가구, 경비실 25개소, 공공시설 3개소에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를 지원한다. 또 2022년 신재생에너지 보급 융복합 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총 31곳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의 2종 이상 에너지 설비 설치도 지원된다. 

한편, 박승원 시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관리를 강화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올해도 실효성 있는 사업을 대폭 확대해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