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공사, 신임 상임이사에 김옥철 개발사업처장 임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2-02-08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개발사업처장 역임하며 '새만금 육상태양광 발전 사업' 주도

  •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 분양·후속사업 발굴 집중

8일 새만금개발공사(사장 강병재)는 김옥철 개발사업처장을 상임이사 겸 개발사업본부장으로 임명했다. 전북 부안 출신으로 전북대를 졸업한 김 상임이사는 삼성물산과 한화건설을 거쳐 2018년 공사에 입사했다. 입사 후 신재생에너지처장, 안전기술처장, 개발사업처장 등의 보직을 거치며 '새만금 육상태양광 발전 사업'의 구도를 만들고 특수목적법인(SPC)의 설립도 추진했다. 
 

김옥철 새만금개발공사 신임 상임이사 겸 개발사업본부장 [사진=새만금개발공사]


새만금 육상태양광 발전 사업은 지난 2018년 10월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 이후 가시화된 첫 번째 새만금 개발 성과다. 약 43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3.53㎢의 면적에 300MW(메가와트)의 설비용량을 지닌 육상 태양광 발전시설을 건립했다. 

이는 공공이 주도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형태의 사업으로, 새만금개발공사·남동발전·현대엔지니어링 등이 합작한 ㈜새만금희망태양광과 호반건설·현대건설·국민은행 등이 구성한 ㈜새만금세빛발전소 등이 사업자로 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김 상임이사는 지난해 1월 26일 제정되고 올해 1월 27일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맞춰 공사가 신설한 안전기술처도 맡아 공사의 재난·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했다.

김 상임이사는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의 성공적인 분양과 후속사업 발굴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임명 소감을 밝혔다. 

지난 2017년 국정과제로 반영된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은 오는 2024년까지 약 1조3000억원을 투입해 새만금 복합개발용지 내 6.6㎢(200만평)의 면적에 2만5000명 규모의 '자족도시'(주거, 일자리, 각종 편의시설을 지역에 한데 갖춘 도시)를 조성할 예정이다. 
 

새만금개발청·공사의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 계획도 [자료=새만금개발청]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