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지원 나선 국책은행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2-02-07 16: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책은행이 스타트업을 비롯해 창업 지원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 중심에 KDB산업은행과 IBK기업은행이 있다. 

최근 산업은행은 ‘KDB 넥스트원(NextONE) 4기’ 15개 스타트업을 최종 선발하고, 이달부터 금융위원회가 조성한 마포 프론트1(Front1)에서 5개월간 상반기 보육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번 ‘KDB 넥스트원4기’는 넥스트라운드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총 339개 기업이 지원, 약 2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1차 서류 심사 및 2차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15개사가 최종 선발됐다. 

이번 선발기업에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 분야 6개사, 헬스케어 분야 3개사, 소프트웨어 분야 2개사를 비롯해 물류, 서비스로봇,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기업들이 포함됐으며, 그중 업력 3년 이내의 초기 기업이 약 70%를 차지했다. 

산업은행은 선발된 기업에 사무공간 지원뿐만 아니라 맞춤형 멘토링, 기업설명회(IR) 컨설팅, 사업연계, 데모데이 등 실질적 성장을 위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국내 대표 투자유치 플랫폼인 KDB 넥스트라운드와 넥스트라이즈(스타트업 페어) 등 다른 벤처플랫폼과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단계별·맞춤형 지원도 제공한다.

올해 산업은행은 지난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벤처캐피털(VC) 현지법인과 기존에 운영 중인 싱가포르 벤처데스크 등을 활용해 전문가 멘토링, 현지 VC 연결, 투자유치 IR 개최 등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유망 스타트업이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하기까지의 전 과정에 산업은행이 함께할 것”이라며 “산은의 벤처플랫폼을 지속 발전시키고 해외 네트워크 및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강화해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지난달 11일 IBK기업은행은 IBK창공 대전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참석해 혁신창업의 열정이 지역 곳곳으로 확산되도록 격려했다.

기업은행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협업하여 창업 보육공간을 운영하고, 투‧융자, 컨설팅, 판로개척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IBK창공 대전은 마포, 구로, 부산, 서울대 캠프에 이은 기업은행의 다섯 번째 창업공간이다. 

IBK창공 대전은 공개모집에 지원한 347개 기업 중 선정된 인공지능(AI), 로봇, 바이오, 환경‧지속가능 등 분야의 혁신 창업기업 25개사(경쟁률 14:1)를 대상으로 사무공간과 함께 투‧융자 지원, 멘토링, 판로개척 및 마케팅 등 창공(創工)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기업 외에도 창업기업들이 온라인 창공을 통해 교육콘텐츠는 물론, 전문 컨설턴트의 기업진단 서비스 등을 쉽고 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기업은행과 산업은행, 성장금융은 지역 창업생태계 고도화를 위해 ‘지역 혁신창업 펀드’를 마련하기로 했다.

3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신규로 조성해 우수한 인재들이 지역에서 더 많은 창업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