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 5개 OTT 모은 '플레이Z' 출시…MZ세대 정조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2-01-25 14: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로쿠' 모델…MZ세대 잡아라

김혁 미디어CO 담당이 플레이Z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SK브로드밴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미디어 시장의 주류로 자리 잡은 가운데 SK브로드밴드가 올인원 플레이박스 '플레이Z'로 승부수를 던졌다. 

25일 SK브로드밴드는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디어 플랫폼 '플레이Z'를 론칭했다. 

유료방송 시장을 넘어 고객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플레이Z는 OTT 시청 편의와 체험형 엔터테인먼트를 강조했다. 

핵심 기능은 △OTT 포털 △광고 기반 무료 실시간 TV(FAST TV) △홈 엔터테인먼트 등 세 가지다. SK브로드밴드와 망 사용료 소송 중인 넷플릭스를 제외한 국내외 주요 OTT(웨이브·티빙·왓챠·아마존프라임비디오·애플TV+)와 제휴해 여러 플랫폼에 분산된 콘텐츠를 모아 통합 검색·큐레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FAST TV '채널Z'에서 기존 실시간 방송과 차별화한 예능, 드라마, 영화 등 32개 무료 채널을 제공한다. TV 화면으로 게임, 노래방 등도 즐길 수 있다.​ 안드로이드 TV OS를 기반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양한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전 국민 중 70%가 OTT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용 빈도와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OTT를 위한 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고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SK브로드밴드는 OTT 종주국인 미국에서는 TV를 이용한 OTT 시청 비율이 82%(중복 응답)에 달하지만 한국은 92%가 모바일로 시청하고, TV는 12%에 불과하다는 차이에 주목했다. 미국에는 '로쿠'와 '파이어 TV' 등 플레이Z 같은 일반 TV로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로쿠는 지난해 3분기 기준 활성 구독자가 5600만명, 일평균 이용시간은 215분에 달한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보다 OTT를 즐겨 보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자)를 신규 고객으로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김 담당은 "거실의 셋톱박스를 대체하기보다는 IPTV 밖 다양한 수요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내놓는 것"이라며 "유료방송 연장이 아니라 변화한 상황에 맞는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