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오창펑 바이낸스 창업자 세계 11위 부자...재산 115조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2-01-10 1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계 최대 가상화폐거래소 바이낸스 창업자인 자오창펑이 가상화폐 업계 최고의 부자인 것으로 블룸버그 조사 결과 나타났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블룸버그는 9일(현지시간) 처음으로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의 재산을 산출한 결과 재산이 약 960억 달러(약 115조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세계 11위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과가 반영되면 자오창펑 CEO는 현재까지 아시아에서 가장 재산이 많은 사람으로 알려졌던 무케시 암바니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최고경영자(CEO)를 넘어서 세계 11위 부자로 인정받게 된다. 인도의 석유·통신 대기업인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를 이끌며 9일 기준 929억 달러의 재산을 축적한 것으로 나타난 무케시 암바니 CEO는 12위로 밀려나게 된다.

블룸버그는 자오창펑 CEO의 재산이 △5위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창업자의 1240억 달러 △6위 래리 페이지 구글 공동 창업자 △7위 세르게이 브린 구글 공동 창업자 1180억 달러에 달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블룸버그는 재산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자오창펑 CEO가 보유한 비트코인이나 바이낸스코인 같은 가상화폐를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자오창펑 CEO의 재산은 더 큰 규모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구글 금융 기준 지난해 1월 1일 4만1466원을 기록하던 바이낸스코인은 우리 시간 10일 오전 1시 43분 현재 53만4047원을 기록하고 있다. 약 1187% 증가한 수준이다.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는 바이낸스의 지난해 추정 매출을 기준으로 기업가치를 산출한 뒤 자오창펑의 바이낸스 지분율을 90%로 추정해 재산을 평가하며, 지난해 바이낸스의 매출이 적어도 200억 달러는 될 것으로 추정했다. 이러한 가치는 시가총액 500억 달러를 기록한 상장사인 코인베이스 글로벌의 지난해 추정 매출액보다도 세 배 가까이 큰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바이낸스는 성명을 통해 암호화폐 산업은 성장 단계에 있기 때문에 변동성에 민감하다며 추정치가 정확하지 않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자오창펑 CEO 역시 언급을 거부했다.

블룸버그는 이와 관련해 지난해 11월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자오창펑 CEO는 "부나 순위 매기기에 관심이 없다"라며 죽기 전에 거의 모든 자산을 기부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