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육아카페 찾아 "아빠 육아휴직 이용하지 않으면 부부가 다 손해보는 제도 도입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수습기자
입력 2022-01-07 20: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녀를 출산하면 부모가 같이 키우는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월 7일 오후 서울 동작구 맘스하트카페에서 열린 '아이 키우기 좋은 사회' 국민반상회에서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7일 육아휴직에 대해 "아빠들이 거의 이용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네덜란드에서 강제로 한다고 하는데, 아빠가 이용하지 않으면 부부가 다 손해 보는 제도를 우리 사회에도 도입해야 할 듯하다"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동작구의 한 육아카페에서 열린 '아이 키우기 좋은 사회' 매타버스 국민반상회에서 "자녀를 출산하면 부모가 같이 키우는 것이다. 육아휴직도 부모가 다 같이 해야 하고 책임도 공평하게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키즈카페도 그렇지만 공공 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을 많이 만들면 민간가정 어린이집이나 민간 어린이집이 영향을 받아서 안타깝다"면서도 "공공의 역할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서 출생률이 가장 낮은 나라가 됐다"며 "국가가 보육과 양육의 책임을 강화하고, 국가 공동체가 그 책임을 최대한 많이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재 양육체계가 어머니 중심으로 돼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카페도 맘카페만 있지, 파파카페는 보이지 않는다"면서 "아이는 엄마가 키우는 것은 교정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반상회에 참석한 주부들은 "엄마도 사람이라고 인정해줬으면 한다"며 "사회 전반적으로 아동이 행복하지 않은 사회를 만들면 안 된다"고 요청했다.

이 후보는 이에 "좋은 말씀"이라고 호응하며 "자녀를 낳아 키우는 것은 인간 생명체로서 가장 큰 행복 중 하나인데, 그걸 포기하는 세상은 서글프다"고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또 "진짜 필요한 건 부부교육, 부모교육"이라며 "가정을 지키고,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무도 안 알려줘서 부모가 하던 거 따라 하다가 사고가 진짜 많이 난다"라고 부연했다.

이어 "제가 제일 후회되는 것이 (아이에게) 총을 주고 '빵빵' 하면서 서로 죽이기 놀이를 한 것"이라며 "생각해보니 놀아도 어떻게 그렇게 죽여가면서 노나(했다), 제가 나중에 (성남) 시장이 돼서 전문가와 얘기하다 보니 무기를 갖고 가해하는 것을 놀이로 하면 안 된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