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이주열 한은 총재 "경제상황 개선 발맞춰 '통화정책 완화' 적절히 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12-3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31일 "2022년에도 우리 경제 안팎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다"면서도 "경제 상황 개선에 맞춰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이날 신년사를 통해 "각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 국제금융시장의 가격변수와 자본유출입의 변동성이 증폭될 수 있다"면서 "필요한 경우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2021년 국내경제에 대해 코로나19 영향권 속 예상보다 빠르게 반등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수출과 설비투자가 글로벌 수요 확대에 힘입어 호조를 지속했고 소비 역시 감염병 확산세 속 부진이 점차 완화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물가는 국제원자재가격 급등과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압력 확대로 오름세가 확대됐다"면서 "한편으로 자산시장으로의 자금쏠림과 가계부채 누증으로 금융불균형 심화 우려가 커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2022년 역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출현에 따른 팬데믹 종식의 불확실성, 글로벌 공급차질과 기후변화 대응 등으로 높아진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장기화 등 우리 경제가 맞닥뜨린 하방요인도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이 총재는 "최근 방역조치 강화로 대면서비스업 어려움이 가중되고 소비회복세 제약에 대한 걱정도 크다"면서 "코로나 영향으로 증가한 채무는 우리 경제의 취약성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 총재는 2022년 한은의 첫번째 중점추진업무로 '완화적 통화정책'의 정상화를 꼽았다. 그는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시기는 성장과 물가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는 가운데 금융불균형 상황과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의 영향을 함께 짚어가며 판단해야 할 것"이라면서 "특히 물가 오름세가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은 없는지 잘 살펴보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디지털 경제로의 빠른 진전에 대응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과 관련한 기술적·제도적 연구를 한층 강화한다는 뜻을 밝혔다. 여기에 지급결제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급서비스를 제공하는 빅테크 기업 등을 효과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아울러 감염병 상황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취약계층이 어려움에서 조속히 벗어날 수 있도록 취약계층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과잉부채와 같은 우리 경제의 취약점도 적극 해소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밖에도 이 총재는 "경제의 생산성을 높이고 성장잠재력을 키우는 동력은 민간의 창의성과 투자에 있는 혁신의 생태계가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인프라를 속도감있게 정비해야 한다"면서 "기초 R&D 투자 등에 대한 과감한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