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도 춥고, 코로나도 걱정되고…'방콕' 쓸쓸하면 메타버스로 놀러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1-12-30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프랜드, 제페토 등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연말까지 행사 열려

  • 다이아 페스티벌 2021, 메타버스 아바타로 팬과 소통...색다른 재미 줘

  • 취소된 지역 행사도 메타버스로 대체, 행사장 조형물도 게임으로 구현

이프랜드에서 열리는 다이아 페스티벌 2021[사진=SKT]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각종 행사가 취소되면서, 메타버스가 새로운 행사 개최지로 각광받고 있다. 올 연말 추운 날씨가 싫고, 전염병 확산이 걱정돼 나가기 꺼려진다면 메타버스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SKT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에서는 '다이아 페스티벌 2021'이 12월 31일까지 열린다. 이는 CJ E&M과 MCN 회사 DIA TV가 주최하는 행사로, 지난 2016년부터 주요 소속 크리에이터와 팬들이 모여 진행하는 행사다. 지난해 행사는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됐지만, 올해 행사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비대면으로 열린다.

이번 행사에는 간니닌니 다이어리, 게임 은지원, 고영열, 나도, 눈쟁이, 닥터 프렌즈, 대도서관, 뚜아뚜지, 띠미, 로즈하, 마니랜드, 마이린 TV, 미트, 세탁설, 시바견곰이탱이여우, 써니채널, 쏘야쭝아, 아롱다롱 TV, 어썸하은, 예씨, 올블랑 TV, 유라야 놀자, 유이즈, 이설, 재넌, 조수잔, 지현꿍, 테스터훈, 프리티 에스더, 헤이지니 & 럭키강이, 호주사라 등 다이아 티비와 파트너십을 맺은 31개 팀이 출연한다. 가상공간에서 송출되는 영상을 통해 인플루언서의 실제 모습을 보는 것은 물론, 이들의 아바타와도 만나 소통할 수 있어, 색다른 재미가 기대된다.

SKT는 인플루언서와 팬이 자유롭게 소통하도록 행사 전용 공간인 '다이아 아일랜드'를 구축하고, 전용 코스튬 5종과 아바타 전용 동작 5종도 특별 제작했다. 팬들은 이번 행사에 전용 코스튬을 입은 아바타로 참석해, 크리에이터와 토크쇼, 미디게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특히 메티버스 행사 공간에는 최대 131명이 접속할 수 있어, 오프라인 행사 같은 규모감도 느낄 수 있다.
 

로블록스에 구현한 영덕대게축제[사진=로블록스 게임 화면 갈무리]

경상북도와 영덕군은 올해 현장 행사가 취소된 제24회 영덕대게축제를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에서 개최한다. 영덕문화관광재단은 지난 27일 개막식을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에서 방송한 이후, 올해 행사 주요 일정을 온라인으로 소화하고 있다. 특히, 행사 기간 중 진행하던 각종 이벤트는 로블록스에서 게임으로 구현해 현장을 방문하지 못하는 방문객에게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방문객이 메타버스에서 축제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행사장 인근인 강구항 해파랑공원을 구현했으며, 방문객은 축제를 주제로 한 게임에 참여하며 행사를 즐길 수 있다. 행사 프로그램에 따라 게임이 진행되며, 방문객은 게임에 참여하거나 설치된 놀이기구를 탑승하는 방식으로 스탬프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실제 현장 모습을 사진으로 촬영해 갤러리처럼 전시하고, 해파랑 공원의 조형물도 가상공간에 만들어 방문객이 실제 현장에 온 듯한 느낌을 낼 수 있게 했다. 31일 저녁에는 모든 행사를 로블록스 내에서 진행하며, 신년 카운트 다운과 불꽃축제, 2022년 해돋이 행사 등도 게임 내에서 열린다.

메타버스 행사장 내에는 지역 특산물 부스도 마련돼 있다. 실제 구매와 연결되는 기능은 구현되지 않았지만, 지역 업체 이름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알리고, 온라인 쇼핑몰 검색을 유도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페토에 마련된 배라 팩토리[사진=제페토 화면 갈무리]

배스킨라빈스도 제페토에 매장을 운영한다. 설원을 배경으로 제작된 '배라 팩토리'는 설원을 배경으로 방문객이 직접 참여해 콘텐츠를 즐기고, 할인 쿠폰을 받는 등 실제 구매와도 연결한 것이 특징이다.

주요 콘텐츠는 '케이크 만들기 미션'이다. 제한된 시간 내에 배라 팩토리 내 다양한 공간에서 수집한 재료를 기계에 넣으면 아이스크림 케이크가 완성된다. 미션 완료 인증샷을 소셜 미디어에 올리면 실제 아이스크림과 교환할 수 있는 쿠폰도 제공한다.

또, 방문객은 가상공간에 있는 키오스크를 통해 실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이나 할인된 모바일 교환권을 구매할 수도 있다. SPC그룹은 향후 제페토 아바타를 활용한 라이브커머스 방송도 진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