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킹 피해자 10명 중 8명 신고 안 해…경찰 못 믿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12-19 15: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스토킹 피해자 10명 중 8명은 피해를 당한 시점에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경찰의 신뢰 제고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19일 이수정 경기대 교수 연구팀이 국회에 제출한 '스토킹 방지 입법정책 연구' 보고서에 담긴 설문조사 결과 스토킹 피해자 256명 중 206명(80.5%)은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다.

그 이유로는 '별다른 조치를 취해줄 것 같지 않아서'(27.6%) '사소한 일이라 생각돼서'(22.8%) '경찰이 심각하게 여기지 않을 것 같아서'(18.9%) '과거에 신고했을 때 소용이 없어서'(6.3%) 등을 꼽았다.

이 밖에도 '증거가 없어서' '법적으로 처벌할 수 있는 문제인지 몰라서'가 각각 5.8%였고 '보복·협박이 두려워서'(4.8%) '법적인 절차가 부담돼서'(4.3%) 등의 답변이 있었다.

스토킹 피해를 신고한 이들 가운데 경찰의 조치에 만족하는 경우는 19.4%에 불과했다. 

이들은 불만족 이유로 '가해자 행위를 제지하기 위해 경찰이 취할 수 있는 행위가 별로 없었다' '경찰이 내 사건을 이해하지 못했다' 등을 꼽았다. 경찰 신고가 스토킹 행위를 막는 데 효과가 있었냐는 질문에 69.5%가 '없었다'고 대답했다.

연구팀은 "경찰에 대한 불신과 더불어 피해자 자신도 스토킹 피해를 심각하다고 여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며 "바람직하지 않은 인식이 수사기관뿐만 아니라 피해자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