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다 리스크] 시장 불안감 진화 나선 中…부동산대출 통계도 앞당겨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12-06 16: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부동산업체 대상 대출 규모 두달째 증가세

  • 헝다발 쇼크 최소화...부동산 돈맥경화 숨통 틔우나

  • ”경제 끄덕 없어” 시장 진화 나선 중국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 당국이 이례적으로 관영 매체를 통해 지난달 부동산 개발업체 대출 통계치를 앞당겨 발표했다. 최근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가 고조된 중국 부동산 재벌 헝다그룹 사태가 중국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적극 피력하며 시장 진화에 총력전을 벌이는 모습이다. 

6일 중국 증권 매체 중국증권보는 중국 금융 기관과 은행의 잠정 통계를 인용해 지난달 부동산 개발업체를 대상으로 한 대출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2000억 위안(약 37조원) 급증했다고 보도했다. 부동산 개발업체의 역내 채권 발행액 역시 전월 동기 대비 84%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중국 당국의 유동성 규제 완화 속 부동산 개발 대출 규모가 지난 10월에 이어 두 달 연속 늘어난 것이다. 앞서 10월 대출 규모는 지난 9월에 비해 500억 위안 증가했다. 원빈 민성은행 수석 애널리스트는 "중국 당국이 부동산 시장 돈줄 조이기를 일부 완화하면서 부동산 대출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이는 부동산 시장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은 물론 은행의 리스크 예방 능력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지난달 은행권 부동산 대출 통계를 관영 매체를 통해 앞당겨 공개했다는 것이다. 헝다 리스크 충격을 최소화하고자 당국이 부동산 시장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는 모습을 적극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빠진 헝다그룹은 지난 3일 밤 일부 달러 채무에 대한 보증 의무를 다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이는 사실상 달러채 상환이 어렵다는 점을 처음 인정한 것이다. 헝다가 달러채 원금을 갚지 못할 경우 연쇄 디폴트로 이어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이에 중국 정부는 곧바로 쉬자인 헝다그룹 회장을 웨탄(約談·예약면담) 형식으로 소환했으며, 헝다의 요청에 따라 헝다에 실무 업무팀을 파견해 직접적인 위기 관리에 나섰다. 

또 중국 당국은 헝다의 디폴트를 '개별 사건'으로 간주하는 방식으로 시장의 혼란을 잠재우는 데도 주력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과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은보감회) 등 금융 당국은 5일 “헝다는 스스로 경영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맹목적인 확장을 추구하면서 위기를 자초한 것”이라며 실제로 공식 디폴트를 내게 되더라도 중국 경제 시스템에는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 현지 언론도 불안감 해소에 박차를 가했다. 이날 중국경제망은 사설을 통해 헝다 이슈는 별개 사안이라며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으며,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도 전문가를 인용해 "중국 당국은 헝다 리스크를 억제할 다양한 도구를 보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쑹딩 중국개발연구소 연구원은 글로벌타임스에 "중국 정부는 헝다를 직접 구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관련 부서는 은행과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방화벽을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은 헝다 문제를 해결하는 많은 도구를 갖고 있다고도 전했다. 쑹 연구원은 "헝다 사태의 영향이 금융 산업까지 확대되는 것을 막는 중국 관리들의 능력을 의심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