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종전선언 포기할 수 없는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11-26 21: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총리, 제13차 ASEM(아셈·아시아유럽정상회의) 정상회의 참석

김부겸 국무총리가 11월 26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종전선언은 한반도에서 살아온 모든 사람의 염원인 평화를 위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목표"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화상으로 개최된 제13차 ASEM(아셈·아시아유럽정상회의) 정상회의에 참석, 리트리트 세션 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종전선언은 상징적 의미뿐만 아니라 전쟁 종식을 넘어 남북 간 신뢰 회복과 평화체제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며 "한국전쟁의 종전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것은 교착된 한반도의 상황을 풀어내고 중단된 대화채널을 재가동할 효과적인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총리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래 국제사회와 북한 간 대화는 교착되고, 코로나19로 인도적 교류 또한 어렵지만 우리 정부는 대화를 포기하지 않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흔들림 없이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대화와 외교만이 한반도 문제 해결의 실질적 진전을 이루는 유일한 길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총리는 전 세계 방역과 관련, "코로나19로부터의 신속하고 온전한 회복을 위해 글로벌 백신 공급망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리트리트 세션에 앞서 '코로나19 사회경제적 회복과 발전'이라는 주제로 열린 제2세션 발언에서 "충분하고, 안정적이며, 광범위한 백신 공급이 코로나19 극복의 열쇠"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백신 수급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국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네 종류의 백신을 위탁생산해 백신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고, 앞으로도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