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력·혁신성·투자유치·고용창출 등 종합 평가...23개사 선정
  • 핀테크, 에듀테크, 자율주행, 블록체인 스타트업 약진

23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진행된 스마트대한민국대상 시상식에서 수상 기업 대표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디지털 혁신과 신사업 발굴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을 책임질 스타트업을 선정한 제2회 스마트대한민국포럼 스마트대한민국대상에서 핀테크 스타트업 ‘핀다’가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받은 핀다는 대출 중개 및 관리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인적 금융의 한계를 극복하고, 혁신 기술로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금융 선택권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동반성장위원장상은 센트비와 샤플앤컴퍼니가 수상했다. ‘외환 전문 글로벌 네오뱅크(Neo-bank)’를 표방하는 센트비는 해외 송금 및 결제 수수료를 획기적으로 낮추는 서비스에서 시작해 외환 영역에 특화한 글로벌 금융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 샤플앤컴퍼니는 현장직원의 스케줄과 업무를 관리하는 현장 업무 협업툴을 서비스한다. 

중소기업중앙회장상은 패스트뷰와 소프트베리가 받았다. 패스트뷰는 콘텐츠 기업 및 크리에이터를 위한 e커머스 종합운영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프트베리는 전기차 통합플렛폼 ‘EV Infra’를 활용한 충전소 자동안내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전기차 보급 및 확산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상은 바이셀스탠다드, 도담아이에 돌아갔다. 바이셀스탠다드는 국내 최초 현물자산 조각투자 플랫폼 ‘피스(PIECE)’를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운영하고 있다. 도담아이는 호주 영유아 스킨케어 브랜드 ‘에코키드’와 계약을 맺어 수입 및 국내 유통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호주 'b.box for kids Pty, Ltd'와 정식 계약을 맺어 한국에 처음 소개한 ‘비박스 빨대컵’는 도담아이 자체 인프라를 통해 유통 및 브랜딩하면서 ‘국민 빨대컵’으로 입소문이 났다. 이 제품은 현재까지도 각종 포털 ‘이유식용품’ 및 ‘유아컵’ 카테고리 분야 상위권을 유지 중이다. 
 
위시컴퍼니와 시리즈벤처스는 기술보증기금이사장상을 받았다. 위시컴퍼니는 뷰티 브랜드·콘텐츠·커머스 기업으로, 민감성 스킨케어 브랜드와 고기능성 스킨케어 브랜드를 론칭해 전 세계 40여개국에 판매 중이다. 벤처캐피털인 시리즈벤처스는 부산·울산·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 및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지역 창업·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상은 리우, 브레이브모바일이 수상했다. 리우는 소상공인을 위한 포장재 중개플랫폼 '포장포스'를 운영하면서 소상공인이 대형브랜드와 공정하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왔다. 브레이브모바일은 이사, 청소, 가전 설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공자와 고객을 연결하는 ‘숨고’ 서비스를 운영하며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코스메쉐프와 콜로세움코퍼레이션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코스메쉐프는 고약과 고체팩을 활용한 화장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고, 콜로세움코퍼레이션은 이커머스 셀러들의 복잡한 물류 시스템을 온디맨드 서비스로 해결하는 풀필먼트 플랫폼을 구축 중이다.
 
중소벤처기업연구원장상은 에스랩아시아와 제일에듀스가 차지했다. 에스랩아시아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플랫폼 융합 콜드체인 패키징 제품과 스마트 배송에 대한 투자로 스마트 콜드체인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제일에듀스는 진로 교육을 위한 기자재 개발과 청소년 역량 강화 교육 기부 등 활동을 인정받아 수상기업에 선정됐다.
 
행크에듀와 럭스랩(LUX Lab)은 창업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행크에듀는 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소자본 창업 아이템을 개발하고, 온라인으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에듀테크 기업으로서 인정받았다. 럭스랩은 라이다 기술을 활용한 혁신 제품 개발 능력을 인정받아 창업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한국발명진흥회장상을 받은 지디아이앤디는 아이디어 운동용품 상품화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고, 엘엔벤처그룹은 자체 기술을 통해 블록체인 메인넷 구축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토민은 수제맥주 시장을 이끈 지역 양조장 기업으로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상을 받았다.
 
벤처기업협회장상을 받은 유니드캐릭터는 ‘크리켓팡’이라는 창작 애니메이션으로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 최초로 14억 인구의 인도 시장에 진출했다. 독스는 세차용품 시장에 화장품 콘셉트를 접목해 일본, 독일, 영국 등 8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물류, 화물차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있는 코코넛사일로는 이노비즈협회장상을 수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