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한·중 장관 회담 당시 요소수 보고 못 받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11-11 13: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정의용 외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중국의 수출 제한 조치 이후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요소 문제를 논의하지 않은 데 대해 "그 이전에 출국했기 때문에 요소수 문제에 대한 내용을 보고받지 못한 상태였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11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왕이 외교부장을 만났을 때 요소수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였나'라는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정 장관은 요소수 사태가 본격화되는 중이었던 지난달 29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을 계기로 이탈리아 로마에서 왕이(王毅) 외교부장과 30여분 간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지만, 이 자리에서 요소수 관련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다. 

이어 이 의원은 "한국 수입품 1만2586개 중 31.3%(3941개)의 특정 국가 의존도가 80%를 넘기 때문에 언제든 요소 품귀 같은 사태가 반복될 수 있다"며 "경제안보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장관은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일단 외교부에 경제안보TF를 구성했고 지난 주말에 개최된 경제안보전략회의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고 답했다.

또 정 장관은 "외교부뿐 아니라 정부 내 관련 모든 부처가 문제에 대해서 점검 중"이라며 한·중 외교장관 회담 전 요소수 관련 보고를 하지 않았던 직원에 대한 엄중 조치가 필요하다는 이 의원의 지적에 "제가 잘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늑장대응이 부른 관재"라고 질타하자 정 장관은 "주중 여러 공관에서 기업 애로를 접수하고 난 다음부터 조금 더 심각성을 알고 대응했어야 한다"고 답했다.

중국 현지 공관은 지난 10월 21일 통관에 차질이 있다는 우리 기업의 민원을 외교부 본부에 보고했다. 외교부는 이를 접수하고도 전국적인 요소 품귀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예측을 즉각 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요소 관련 관계부처 회의를 연 건 이달 2일이다. 외교부는 전날 한국 기업이 기계약한 요소 1만8700t에 대해 중국 정부가 수출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