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 국가상’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천)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1-11-08 15: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수처리시설 탈취기 풍력발전기 설치 사업’세계적으로 인정 받아

 

하수처리시설 탈취기 풍력발전기 설치 사업이 시행되고 있는 부천 역곡하수처리시설 전경[사진=부천시 제공]

부천시가 세계적 권위의 국제환경상인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 국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부천시는 8일 시가 추진하는 ‘하수처리시설 미활용 신재생에너지 발굴 사업’의 일환인 ‘하수처리시설 탈취기 풍력발전기 설치 사업’이 세계적 권위의 국제환경상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 국가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에너지 글로브 재단이 이같은 국가상 선정 소식을 이메일로 전해왔으며, 수상 인증서는 추후 전달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는 1999년 오스트리아 트라운키르헨시에 있는 환경재단 에너지 글로브가 성공적인 지속가능한 사업을 제시하고, 환경문제에 대해 실행 가능한 해법이 제공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제정한 상이다.

매년 유엔공업개발기구(UNIDO) 등의 협조를 받아 자원 절약, 대기 및 수질 개선, 에너지 효율 및 재생 에너지 및 관련 분야 등 전세계에서 공공기관, 기업, 단체, 개인 등에 의해 추진되는 혁신적인 프로젝트와 스마트 기술을 선정해 시상한다.

국가상은 국가 별로 하나씩 해당 국가에서 가장 뛰어난 프로젝트를 제출한 기관 등에 수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21년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에는 세계 180여 개국에서 2500개가 넘는 프로젝트가 제출됐다.이번에 수상한 ‘하수처리시설 탈취기 풍력발전기 설치 사업’은 하수처리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악취를 제거하기 위한 탈취기의 방출구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하여 전력을 생산해 하수처리시설 내에서 활용토록 한것이 높은 평가를 받은것으로 밝혀졌다.

시는 이번 국가상 수상을 계기로  전력비를 절감해 예산을 절감하고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온실가스 저감효과와 미세먼지의 원인 중 하나인 질소산화물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2대의 풍력발전기를 테스트 운영하고 있으며, 경제성을 고려해 발전효율을 높이고자 연구 및 개량 중에 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부천시는 기후변화 등 세계적으로 대두되는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정부 및 다른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친환경 정책을 발굴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부천시의 친환경정책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아 세계적 권위의 국제환경상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에서 국가상을 수상을 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의 혐오시설이었던 하수처리시설이 시민들이 누리는 여가장소가 되고,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생산기지로 진화하도록 친환경정책 및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시민들이 함께 공감하고 누리는 아름다운 부천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