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검찰 수사팀, 코로나19에 사흘째 일정 '올스톱'...윗선 조사 빨간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11-07 15: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법조계 "검·경 불협화음에 이재명 특검 요구 거세질 것"

7일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소속 직원 6명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연합뉴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6명 발생했다. 특히 수사를 지휘하는 유경필 주임 부장검사도 확진자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경제범죄형사부는 이번 사건에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를 비롯해 천화동인 4호 남욱 변호사,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주요 피의자들의 조사를 담당해온 핵심 부서다.

유 전 본부장을 배임 혐의로 추가 기소한 데 이어, 김씨와 남 변호사를 구속하는 데 성공해 가속도가 붙은 검찰 수사가 코로나19에 발목이 잡히면서 윗선 수사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실제로 검찰은 당초 지난 5일 김씨와 남 변호사를 조사하려 했다. 그러나 지난 4일에도 서울중앙지검 직원의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방역 작업이 진행되면서 수사팀은 두 사람의 조사를 진행하지 못했다. 주말에도 주요 피의자 조사 일정이 없는 등 사흘째 수사가 올스톱된 상태다.

김씨와 남 변호사 구속 기간은 오는 12일 만료되며, 최대 22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현재 수사팀은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은 뒤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검사 결과에 음성 판정을 받은 팀원들은 8일 복귀한다. 

검찰은 유 부장검사가 최소 1주일간 치료 등 때문에 출근하지 못하는 상황인 점을 고려해 최근 수사팀에 충원된 범죄수익환수부 유진승 부장검사에게 당분간 주임 검사 역할을 맡길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 "검·경 불협화음에 이재명 특검 요구 거세질 것"
코로나19 암초를 만난 검찰은 경찰과 수사 협조 문제도 풀어야 한다.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실장과 통화한 것을 까맣게 몰랐던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수사팀은 최근 입장문을 통해 “유 전 본부장이 소지한 휴대전화는 경찰에서 포렌식 중에 있고 검찰에 그 분석 결과가 통보되지 않았다”며 경찰과 엇박자가 나고 있음을 인정했다.

검찰과 경찰이 지난달 12일 "대장동 사건에 대해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는 문재인 대통령 메시지에 부응하겠다며 '핫라인 구축' 등 협력을 약속했지만, 실제로는 엇박자만 내고 있었던 셈이다. 검·경 간 불협화음이 계속되면서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정 부실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측근이다. 이 후보가 직접 ‘유동규 측근설’을 부인하며 “측근이라면 정진상, 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냐”고 했을 정도다.

검사 출신인 한 변호사는 “정 부실장과 유 전 본부장 통화는 메신저앱으로 이뤄져 통신기록에 남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검찰) 조사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며 “정 전 실장 조사 결과에 따라 이 후보에 대한 조사 여부도 달려 있어 경찰이 확보한 유 전 본부장 휴대전화(압수수색 당시 밖으로 던진 휴대전화)를 검찰에 제공해 함께 수사하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끝까지 유 전 본부장 휴대전화를 검찰에 공유하지 않는다면 결국은 특검 수순을 밟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장동 '키맨' 유동규 10일 첫 재판..법정공방 시작
한편,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양철한 부장판사)는 오는 10일 대장동 사건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유동규 전 본부장의 첫 공판을 진행한다. 대장동 사건 첫 형사재판이다.

유 전 본부장은 성남시설관리공단 기획관리본부장이었던 2013년 대장동 개발업체로부터 사업 편의 제공 등 대가로 수차례에 걸쳐 총 3억5200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달 21일 구속기소됐다. 그는 또 김만배씨 등과 공모해 화천대유 측에 최소 651억원가량의 택지개발 배당 이익과 시행 이익을 몰아주고 그만큼 공사에 손해를 입힌 혐의로 이달 1일 추가 기소됐다. 법원은 유 전 본부장의 사건이 서로 관련된 점을 고려해 병합 심리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