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재 칼럼-아이·디어·유] 경기북부 ‘평화메가시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수석논설위원
입력 2021-10-15 1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를 서울특별시민, 경기도민, 인천광역시민이 느끼기는 쉽지 않다고 한다. 이른바 지방에 살아 본 사람 아니면 전혀 알 수 거란다. 서울과 남쪽 광역시 두 곳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벤처기업가는 두 곳의 차이를 한국과 외국으로 비유할 정도다. 경제적인 측면 뿐 아니라 ‘한국인’이 원하는 문화,교육,의료 등의 차이가 워낙 크다는 거다. 하지만 서울에서 태어나 경기도 북부로 이주해 살고 있는 경험자 입장에서 서울과 '경기북도'의 차이는 결코 작지 않다. 경기 북부 지역을 수도권이라고 해야할지 아리송할 때가 많다.   

▶수도권과 지방의 차이를 극복하려는 지역균형발전은 ‘초광역 메가시티’ 구상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메가시티는 인구 1000만명 이상의 거대 도시를 말하는데 행정구역 상 한 도시가 아닌 실질적인 경제생활권을 뜻한다. (참고로 서울 인구는 올 9월 현재 올 9월 현재 955만명이다.) 메가시티는 세계적으로 성공사례가 많다. 미국 실리콘밸리는 캘리포니아 베이지역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한 일대 도시들이 결합한 곳이다. 영국 런던과 맨체스터, 프랑스 파리도 중앙 정부의 지역 지원 정책으로 슈퍼메가시티가 됐다. 일본은 도쿄에 맞서는 간사이 광역 연합이 있다.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행사.]

▶정부는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고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메가시티 관련 회의를 열었다.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라는 이름의 행사였는데, 정부는 전국 4개 권역에서 광역지자체들이 주도해 추진 중인 메가시트 구상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네 곳은 부산·울산·경남권, 충청권, 대구·경북권, 광주·전남권이다.

각 지방 제각각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고 정부도 확실한 지원을 약속하고 있다. 메가시티를 ‘특별지방자치단체’로 특별하게 만드는 게 핵심이다. 부처 합동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를 만들어 특별지자체에게 막대한 예산 지원과 관련법 정비, 세제 혜택, 교통망 정비, 대학 설립 등을 예고했다.

▶이 메가시티 구상에 경기 북부는 없다. 경기 북부는 수도권의 대표적인 낙후지역이다. 특히 북한 인접 지역이라는 정치군사적 리스크도 있다. 서울로 출퇴근하는 ‘탈(脫)서울’ 경기북도민들은 자신이 사는 도시를 고향이라고 여기기 쉽지 않다. 올 9월 현재 인구는 △고양시 108만 △남양주시 72만 △파주시 47만 △의정부시 46만 △양주시 23만 △구리시 19만 △포천시 14만이다. 경기 북부 지역 10개 시군 인구는 400만명에 육박한다.
 


▶내년부터 고양시는 인구 100만이 넘는 도시에 주어지는 ‘특례시’다. 광역시 수준의 행정과 재정 권한을 갖게 된다. 이재준 고양시장을 필두로 조광한 남양주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안병용 의정부시장, 이성호 양주시장과 함께 경기북부 평화메가시티를 추진하면 어떨까. 경제와 평화를 합하는 개념으로 말이다. 

이를 위해 중앙 정부에 수도권에 가해지는 각종 규제를 경기북부권만큼은 세밀하게 재검토해달라고 요청할 필요가 있다. 또 수도권순환도로, 자유로, GTX 등과 연계되는 교통망을 더 촘촘히 해달라고 등등. 북한과 맞닿아 있는 비무장지대(DMZ)를 되레 장점으로 살리는 것도 좋을듯하다. 남북경제협력, 환경과 평화의 의미를 담은 ‘평화특별광역시’로 말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