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여행업 생태계 전환 지원 본격화...디지털화 '주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1-10-13 08: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산 286억원 확보 "여행업 생존 위한 실질적 지원할 것"

문화체육관광부가 여행업계 회복을 지원한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정부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여행업계 회복 지원을 본격화한다. 변화하는 여행 흐름에 맞춰 디지털 전환에 주력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는 코로나 확산세에 움츠러들었던 여행업계 회복을 지원하고, 단계적 일상 회복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 본예산과 1·2차 추경예산 286억원을 확보했다.

코로나19 확산은 비대면과 디지털화를 앞당겼다. 여행업계 생존을 위해서도 '디지털 전환'은 필수적이다.

문체부는 코로나19 계기로 여행사의 사업환경을 디지털로 전환하고 종사자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여행사 220개사를 선정해 전환을 지원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이와 함께 여행업이 생태계를 전환하고 혁신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난 추경을 통해 확보한 예산으로 중소여행사 온라인 유통플랫폼 사업화와 관광업계 정보통신기술(ICT) 인력 신규 채용, 지역여행사 사무 공유공간 등을 적극 지원한다.

과거 여행산업이 알선, 수배 등의 업무를 중심으로 진행했다면 이제는 다양한 여행콘텐츠를 온라인플랫폼에 올리고 유통하는 업무가 필수가 되었다. 이에 중소여행사들의 온라인 유통 플랫폼 사업화를 지원해 온라인 시장 진출과 판로개척도 돕는다.

문체부는 급격하게 온라인, 모바일로 전환하는 여행업 생태계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ICT) 인력 신규 채용을 지원한다. 지난 12일부터 한국관광공사 누리집을 통해 정보통신기술 인력을 새롭게 채용할 여행사 또는 관광벤처기업을 모집하고 있으며, 대상 기관으로 선정되면 1인, 월 인건비 200만원을 최대 4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여행사의 임차료 부담을 완화하고 이들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서울지역 여행사를 대상으로 공유사무실 제공 사업(106개 업체)이 시범적으로 운영됐다. 올해도 지자체, 지역관광공사 등과 함께 전국 17개 지역에 공유사무실을 구성해 업체별 1인 내외 사무공간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김장호 문체부 관광정책국장은 "지금까지 확보된 예산으로 여행업계 회복을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해 업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여행업계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책을 관련 부처 등과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