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난에 시달리는 중국...석탄 공급 확보에 열올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10-06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석탄·전력 기업 자금조달 지원 확대

  • 수입업자들, 호주산 석탄 하역 다시 시작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석탄화력발전소 모습. [사진=로이터]

사상 최악의 전력난에 시달리는 중국이 석탄 공급을 늘리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련 기업에 자금조달 지원을 늘리는 동시에, 그간 무역 보복 조치로 수입을 제한했던 호주산 석탄도 다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최악의 전력난에...중국, 석탄·전력 기업 자금조달 지원 확대

5일 중국 경제 매체 제일재경에 따르면 중국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은보감회)는 이날 웹사이트를 통해 올해 겨울과 내년 봄까지 충분한 전력 공급을 위해 석탄, 철강, 비철금속 등 관련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금융기관이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은보감회는 금융기관에 지방정부와 협력해 산시(山西)성·산시(陕西)성·네이멍구·신장 등 석탄 주요 생산지와 관련 기업에 석탄 공급을 늘리는 것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철강 및 비철금속과 같은 전통 기업들이 산업 업그레이드 및 친환경·저탄소 생산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융자도 제공하라고 요구했다. 

은보감회는 은행들의 과감한 대출을 유도하기 위해 대출 이후 부실이 발생해도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대신 기업이 금융기관의 대출 자금을 고급 소비재를 포함하는 벌크상품에 투기 목적으로 쓰이는 것을 엄격히 금지한다며 금융기관이 자율적으로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전했다. 

은보감회는 또 조건을 충족한 석탄 화력발전소와 탄광, 관련 기업및 프로젝트에서 획일적인 접근 방식으로 융자를 회수하는 것도 제한한다며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시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도 경고했다. 
 
중국 수입업자들 호주산 석탄 하역 다시 시작

중국이 사상 초유의 전력난을 겪으면서 정부는 전력 회사에 대한 석탄 공급을 늘리는 데도 열을 올리고 있다. 최근 저장성 정부는 카자흐스탄산 석탄 13만톤을 처음으로 긴급 수입하기도 했다.

일부 석탄 수입 업체들이 중국 주요 항구에서 다시 호주산 석탄을 화물선에서 내리는 움직임도 포착됐다. 

에너지컨설팅업체 케이플러는 지난달 선박 5척에서 호주산 석탄 38만3000톤이 하역됐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지 무역업자들은 중국 당국이 공식적으로 호주산 석탄 수입을 허가하진 않았지만, 당국이 '통관을 허락한다'는 신호를 보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FT가 전했다. 

중국은 지난해 10월 호주가 중국에 맞서 미국을 편 드는 것에 대한 무역 보복 조치로 호주산 석탄 수입을 금지시켰다. 중국 정부는 당시 국영 에너지 기업들과 제철소에 호주산 석탄의 수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명령했고, 이는 호주의 연간 석탄 수출산업에 390억 달러(약 46조원)의 손실을 입혔다.

처음에는 중국으로의 수출이 막히자 호주가 큰 타격을 받았지만 1년이 지난 현재 상황은 뒤바뀌었다. 중국내 석탄 가격이 폭등했고 석탄 부족이 전력난을 부채질했다. 

이에 중국 상당 지역에서는 계획정전과 가동 중단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 중국 31개 성(省) 가운데 제조업 중심지인 장쑤성·저장성·광둥성 등 20여 곳에 전력공급 제한령이 내려진 상황이다.

일각에선 전력난이 중국 경기 회복 발목을 잡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비슈누 바라탄 미즈호 투자은행 아시아·오세아니아 경제전략실장은 CNBC에 "전력 부족으로 인한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더 많은 석탄이 필요하다"며 "중국이 호주 대신 인도네시아 등 다른 국가에서 석탄을 수입하고 있지만 충분하지 않다. 공급망 확보 문제가 중국 경기에 큰 타격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