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던킨도너츠’ 신고자 보호 신청 접수…조사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10-03 1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일 서울 양천구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앞에서 열린 'SPC 던킨도너츠 식품위생법 위반 고발' 기자회견에서 대책위 공동대표인 권영국 변호사(가운데)가 SPC를 고발하는 고발장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던킨도너츠의 불량한 위생 상태를 신고한 신고자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신고와 함께 신고자 보호조치를 신청했다.

권익위는 3일 “A씨가 지난달 29일 변호사를 통한 비실명 대리신고 형태로 공익신고와 함께 신고자 보호조치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A씨는 신고자 보호조치에 △관계자의 신고자 비밀보장의무 위반 확인 △부당한 인사조치 등 불이익 조치에 대한 원상회복 등의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던킨도너츠를 운영하는 SPC그룹 비알코리아는 지난달 30일 “CCTV 확인 결과 한 직원(A씨)이 소형카메라로 몰래 공장 라인을 촬영하는 모습이 발견됐다”며 “이 직원은 고의로 반죽 위에 기름을 떨어뜨리는 행동을 보였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에 신고자는 자신의 제보가 허위가 아님을 증명하고, 신분노출 및 인사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권익위에 '보호조치'를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

권익위는 해당 공장의 위생불량 문제와 함께 신고자가 '공익신고자 보호법'상 신고 요건을 충족했는지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 추후 △신고자 신분비밀 보장의무 위반 여부 △신고자에 대한 불이익조치 해당 여부 △신고와 불이익조치 사이의 인과관계 성립 여부 등을 판단한다는 방침이다.

비알코리아는 A씨에 대해 무기한 출근정지 처분 조치를 한 상태다. 그러나 권익위가 공익신고와 보호 요건을 인정하면, 비알코리아는 A씨에게 취한 인사 불이익조치의 원상 복구를 권고받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