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교육 막자 '변종 과외' 횡행…당국 "개인정보 공개해 징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21-09-09 12: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가사도우미 가장한 고액과외 활개

  • 학력 수준에 따라 최대 700만원대

  • 中교육부 "감독 피해 지하로 숨어"

  • 여름 캠프 등 위장 사교육도 엄단

  • 규정위반 개인·기구 신용정보 공개

중국 명문대 졸업생들이 가사 도우미로 위장 취업해 연 40만 위안(약 7240만원)을 받는 고액 과외를 벌이고 있다는 내용의 만평. [사진=신화통신]


중국이 사교육 규제를 강화하자 불법·편법 과외가 횡행하는 풍선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당국은 가사 도우미로 가장해 가정 교사로 일하는 등의 음성적 사교육에 대해 강력한 단속을 예고했다.

9일 관영 금융시보 등에 따르면 중국 교육부는 전날 홈페이지를 통해 '변형 사교육'을 적발·처벌하는 내용의 통지문을 게재했다.

교육부는 "일부 지역에서 감독과 관리를 피하려고 사교육이 지하로 숨어드는 문제가 발생해 정책 시행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중국 정부가 학생의 과제 부담과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한다는 이른바 '쌍감(雙減)' 정책을 추진하며 사교육 업계에 철퇴를 가하자 오히려 불법·편법 과외가 성행하는 부작용이 드러나고 있다.

중개 업체가 가사 도우미로 소개한 명문대 졸업생이 해당 가정에 입주해 고액 과외를 하는 식이다.

학력 수준과 영어 구사 능력, 유학 경험 등 이력에 따라 월 1만 위안에서 최대 4만 위안(약 724만원)까지 받는 경우도 있다.

이 밖에 현직 교사나 갑자기 일자리를 잃은 학원 강사들이 몰래 개인 및 그룹 과외를 하는 사례도 여전하다.

교육부는 자격이 없는 개인과 기구가 가사 도우미나 가정 교사 등으로 취업해 사교육을 하거나, 규정된 장소가 아닌 가정집·호텔·커피숍 등에서 1대 1 혹은 1대 다수의 과외를 하는 경우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또 여름 캠프와 교양 강좌 등을 가장한 사교육 활동, 오프라인 사교육 업체가 화상회의나 생방송 플랫폼 등의 형식을 빌어 온라인 사교육을 벌이는 행위 등도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각 지방정부 교육 당국이 전문가위원회나 전문 기구를 설립해 음성적 변종 사교육 문제에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원 신고 창구를 확대해 사회적 감시를 강화할 것도 주문했다.

교육부는 "위법한 사교육 기구나 개인의 정보를 신용정보 공유 플랫폼에 제공해 공동 징계를 실시할 것"이라며 "음성적인 변종 사교육 행위가 만연하는 걸 단호히 막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