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출마' 심상정 "가장 만만한 적수, 청년 미래 빼앗은 거대 양당 정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8-29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심상정 의원, 29일 대통령 출마선언 기자간담회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9일 화상방식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20대 대통령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심상정 정의당 의원 기자간담회 갈무리]


네 번째 대선 출마를 선언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9일 가장 만만한 적수로 거대 양당 정치를 꼽았다.

심 의원은 이날 오후 화상 방식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작은 정당 정의당에 그 누구도 만만한 적수는 없다"면서도 "가장 만만한 세력은 과거 세력"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70년간 권력을 번갈아 잡고도, 또 대한민국이 여러 수치상 선진국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삶을 후진국 수준으로 방치한 정치 세력에 단호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심상정의 가장 만만한 적수는 우리 청년들의 미래를 빼앗은 거대 양당 정치"라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자신의 대선 공약 중 하나인 '범주형 기본소득'과 관련해서는 "이재명 (경기) 도지사가 얘기하는 기본소득은 기본이 안 되는 기본소득"이라며 "그 기본소득만 가지고 자유로운 삶을 살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소액 기본소득"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 단계에서 이 기본소득을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수준은 범주형 기본소득"이라며 "범주형 기본소득을 울타리 사회보장체제 일부로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지난 2016년에 제가 국회 대정부연설을 통해 정치인 중 가장 먼저 제안한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또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을 묻는 말에는 "우리가 민주당과 후보 단일화를 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며 "그동안 문재인 정부의 개혁 시도에 대한 국민 평가가 냉정하게 내려졌다. 특히 (정부와 민주당이) 최근에 중대재해처벌법, 종합부동산세 완화 등 정책들에서 국민의힘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최근 여론조사에서 정의당 지지자 가운데 일부 지지자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파악된 데 대해서는 "아마 정의당 후보가 (대선에) 출마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이 윤석열 후보에게 잠시 가 있는 게 아닌가 추측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선이 열리는 내년(2022년)을 관통하는 시대정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전환"라고 답했다.

심 의원은 "하나의 가치만으로는 대한민국 전환의 과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지난 70년간 이어져 온 국가 주도 사회, 시장 주도 사회를 넘어서서 이제 시민 주도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불평등과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구분적이고 단편적인 정책이 아니라 그동안 우리의 화석연료 기반 산업체계 등 경제체제를 다 전환해야 한다"며 "이건 단지 경제 전환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개개인의 삶과 세계관까지 바꿔야 하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심 의원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서도 "적어도 양당 체제를 종식하기 위해서는 삼분지계가 돼야 한다"며 "국민께서 저를 34% (지지율)로 대통령을 만들어주신다면 제가 우리 대한민국 정치사에서 처음으로 책임연정을 구성해서 전환의 정치를 과감하게 펼쳐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9일 화상방식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20대 대통령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심상정 정의당 의원 기자간담회 갈무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