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7년만에 '중앙민족공작회의' 개최...중화민족 공동체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8-29 15: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진핑 주석, 중앙민족공작회의서 민족 대통합 강조

  • "민족 관련 리스크 방지...국제 반테러 협력 강화해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사진=신화통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소수민족 문제를 다루는 중앙민족공작회의가 7년 만에 열린 자리에서다. 

미국 등 서방 국가들과 중국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소수민족 인권 문제를 둘러싸고 갈등 중인 가운데, 중국이 민족 대통합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2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지난 27∼28일 베이징에서 열린 중앙민족공작회의에서 민족 분야의 리스크를 단호히 방지하고 민족적인 요인과 관련된 사상 문제를 적극적이고 적절하게 처리하며 국제 반테러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 주석은 이날 "중국공산당의 100년 역사를 돌이켜보면 우리 당이 민족 사업에서 이룬 가장 큰 성과는 중국 특색으로 민족 문제를 해결하는 올바른 길을 걷게 된 것"이라며 중화민족 공동체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앞으로 민족 사업을 강화하고 개진하기 위해 △중국공산당의 사상 관철 △민족 지역의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건설 가속화 △민족 평등 △중화민족 단결 기치 △민족 사무의 관리 체계 및 관리능력 현대화 수준으로 향상 등을 추진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시 주석은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을 굳건히 지키며 중국 특색으로 민족 문제를 해결하는 길을 확고부동하게 추진해 중화민족이 정신적 터전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당과 여러 민족 인민이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 실현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합해야 한다"고 전했다. 
 

지난 27∼28일 베이징에서 중앙민족공작회의가 열렸다. [사진=신화통신]

이번 5회째로 열리는 중앙민족공작회의는 지난 2014년 이후 7년 만에 열린 것이다. 그만큼 최근 중국 당국이 올해 들어 소수민족 결속에 신경 쓴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또 이번 회의에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주재하고 리잔수(栗戰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 왕양(汪洋) 정치협상회의(정협) 주석, 왕후닝(王滬寧) 공산당 중앙서기처 서기, 자오러지(趙樂際)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 한정(韓正) 상무부총리 등 중국 최고지도부 7인이 모두 참석해 무게감을 더하기도 했다.

올해 들어 중국은 중화민족의 대통합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앞서 지난 24일 허베이성 청더시를 시찰하면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실현을 둘러싼 역사 연구 및 학습 사업을 잘 해야 한다"며 역사 연구 자원과 역량의 통합, 연구 수준 및 혁신 능력 향상 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시 주석이 2012년 집권 후 처음으로 시짱(西藏, 티베트)자치구를 방문한 데 이어 권력 4위인 왕양 주석도 이곳을 찾기도 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상무위원이자 권력 1위와 4위가 한 달 만에 특정 지역을 잇달아 방문한 셈이다. 

일각에서는 중국 당국이 이같이 소수민족 안정에 공을 들이는 것과 관련해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에 중국의 핵심 이익을 건들지 말라는 엄중한 경고 의미를 담은 것으로 분석했다. 

그동안 미국 등 서방국은 중국 정부를 향해 티베트와 신장 등 소수민족을 강제노동시키는 등의 탄압을 중단하라며 제재 등 압박 강도를 높여왔다. 이에 맞서 중국도 탈빈곤, 민족 단결 등 방면 성과를 대대적으로 내세우며 서방국의 인권 탄압 우려를 불식시키려 노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