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2000명대 확진에 ‘병상부족’ 우려↑···“아직은 30% 여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훈 기자
입력 2021-08-12 13: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오른쪽 두번째)이 지난달 1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통해 수도권 병상체계 및 운영현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 
 

2000명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속출하며 병상 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확진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경우를 대비해 상급종합병원과 병상 확보 방안에 대해 협의하는 등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2일 코로나19 백브리핑에서 “중환자실을 추가로 확보하는 방안 등 병상 확충 방안에 대해 상급종합병원들과 여러 갈래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수본에 따르면 현재 병상이 가장 빠르게 차고 있는 감염병 전담병원은 전국적으로 26%가량 여유가 있고, 중환자 병상은 37%, 생활치료센터는 41% 정도 남아있다.

아직까지는 대기 없이 병상을 운영하고 있지만, 2000명대 이상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병상 운영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손 반장은 “생활치료센터와 중증환자·준-중환자 병상 모두의 가동 능력을 확충해야 할 필요가 있지만, 가용여력이 가장 적은 감염병 전담병원을 확충하는 데 신경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신 접종률이 상승하고 있는 최근 4차 유행 시기에는 중환자 병상보다 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 전담병원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손 반장은 “확보된 800여개의 중환자 병상 중 현재 300여개의 가용 병상이 남아 있다는 점이 3차 유행과 다른 부분”이라며 “환자가 늘어날 경우를 대비해 마련해둔 비상 계획에 따라 생활치료센터를 빠르게 확충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