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인터뷰] ②홍준표 “尹·崔, 文에 부역한 사람들…참회부터 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담=최신형 정치부장, 정리=김도형 기자
입력 2021-08-11 1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홍준표 의원 인터뷰

  • “드루킹 사건, 문재인 정권 정통성 문제 삼아”

  • “정통성 없는 정부의 검찰총장·감사원장인가”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대담=최신형 정치부장, 정리=김도형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1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겨냥해 “문재인 정권에 부역을 한 사람들”이라며 “야당으로 올 때는 본인들이 참회하고 출발하는 게 맞는다”고 했다.

홍 의원은 이날 여의도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인터뷰에서 “드루킹 사건이 터지자 두 분 다 문재인 정권의 정통성을 문제 삼았다. 본인들은 그럼 정통성 없는 정부의 감사원장을 하고 검찰총장을 한 거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전망에 대해선 이낙연 후보와 정세균 후보의 단일화를 전제로 이낙연 후보가 될 것으로 바라봤다. 이재명 후보에 대해선 “유세장에서 (형수를 향한) 쌍욕을 틀어버리면 정상적인 국민이 이재명 후보를 찍을 수 있겠나”라고 했다.

최근 홍 의원은 범야권 1위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오차범위에 근접해 추격하고 있다. 윈지코리아컨설팅이 아시아경제 의뢰로 지난 7~8일 조사, 10일 발표한 결과 홍 의원은 보수 야권 대선 후보 지지도는 17.3%를 기록했다. 윤 전 총장(24.3%)을 7%포인트 차이로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바로 밖까지 맹추격했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다음은 홍 의원과의 일문일답.

◆윤석열, '자질·도덕성' 둘 다 부족

-국민의힘 대선 예비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이 연일 급락하고 있다. 이른바 '윤석열 대망론'은 균열됐다고 생각하나.


“원래 대망론이라고 할 것도 없었다. 문재인 정권에 대한 반발심리가 윤 후보에게 일시적으로 몰려 있었다. 윤 후보가 9수를 하고 사법시험에 합격할 정도로 권력에 대한 의지는 강렬하다. 장모가 사기로 법정구속이 됐으면 충격이 컸을 건데, 태연하게 대통령 출마 선언을 하고 활동하는 거 보면 권력에 대한 의지는 참 대단하다고 본다.”

-평생 검찰을 한 정치 초짜 윤석열의 리스크는 무엇이라고 보나.

“우선 자질이다. 그 다음에 본인과 가족의 도덕성 문제다.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가 얼마나 훌륭한 분이었나. 자제 병역 문제로 우리가 10년 야당을 했다. 본인 문제도 아니고, 병역 문제로 실정법을 위반한 사실도 없었다. 근데 국민감정 문제로 10년 야당을 했다. 윤 후보는 이회창 총재랑 비교하면 자질 면에선 부족하지 않나. 내가 대선을 다섯번 치러봤다. 대선판이 어떤 형태로 전개된다는 걸 적어도 여의도에선 홍준표가 제일 잘 알 것이다. 본인의 권력 의지로만 대선은 치를 수가 없다.”

-문재인 정부의 권력기관 수장이었던 윤석열·최재형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문재인 정권에 부역을 한 사람들이다. 야당으로 올 때는 부역을 한 것에 대해서 본인들이 참회하고 출발하는 게 맞는다. 드루킹 사건이 터지자 두 분 다 문재인 정권의 정통성을 문제 삼았다. 본인들은 그럼 정통성 없는 정부의 감사원장을 하고 검찰총장을 한 거다. 거기에 대해 국민께 참회하고 사과하고 출발을 하는 게 맞는다. 그런데 그렇게 안 했다. 정권의 정통성은 야당이 문제 삼는 거다. 저나 우리 당 기존 후보들이 문제 삼는 거다. 그 두 분은 문제 삼으면 안 된다. 자기 부정 아닌가. 자기 부정을 하면서 어떻게 정치를 하려고 저러나, 난 참 어이없다고 생각했다.”

-윤석열·최재형, 두 사람의 자질이 부족하다는 것인가.

“정치는 수사나 단순한 감사 업무가 아니다. 대통령의 역할은 50% 이상이 정치다. 그 두 분이 집권해서 지금 국회를 점령한 180석 권력을 감당할 수 있겠나. 집권 후 2년 동안 허수아비 대통령이 되는 거다.”

◆홍준표는 제로 디펙트··· 검증 필요 없다

-2017년 대선은 떨어질 걸 알고 출마했다고 했다. 지금은 어떤가.


“지금은 4년간 준비를 했기 때문에 다르다. 이제 나는 네거티브 당할 것도 없다. 26년간 다 털렸다. 온갖 문제를 문재인 정부 때 탈탈 털었다. 계좌추적, 통신조회 당했지만 나온 게 없다. 드루킹이 덧씌운 막말 프레임도, 이제는 이재명의 욕설 프레임에 섞여서 몰아넣을 수 없다. 나보다 훨씬 쌍욕을 한 이재명이 저기서 1등을 하고 있다. 막말보다 쌍욕이 더 심하지 않나. 우스갯소리로 캠프 사람들한테 ‘제로 디펙트(Zero defect·무결점)는 나 하나뿐’이라고 한다. 정치, 비리, 부패 어느 측면에서도 제로 디펙트다.”

-민주당 경선은 어떻게 전망하나.

“이낙연 후보와 정세균 후보가 단일화를 하면 이낙연 후보가 될 거다. 그렇게 되면 (본선이) 영·호남 대결구도가 된다. 이재명 후보가 되면 우리는 선거가 더 쉬워질 수 있다. 이낙연 후보는 대통령 감이 된다고 본다. 이재명 후보는 대통령 감이 안 된다고 본다. 유세장에서 (형수를 향한) 쌍욕을 틀어버리면 정상적인 국민이 이재명 후보를 찍을 수 있겠나. 경기지사의 품격과 대통령의 품격은 다르다.”

-홍준표 정부가 출범하면, 전 정권에 대한 정치 보복이 있을 것이란 우려도 있다.

“전 정권에 대한 보복으로 점철돼 온 게 단임제 대통령의 역사다. 그 보복의 고리를 끊어야 된다. 선진국 시대의 국가 개혁 작업만 해도 벅찬데 과거 정권을 보복하고 단죄하는 정치는 해선 안 된다. 어떻게 보면 직선제 이후 최악의 정권이 문재인 정권이다. 두 전직 대통령을 감옥에 집어넣고 4년간 복수의 일념으로 살아왔다. 나라가 얼마나 갈라지고 좌파·우파가 극명하게 대립했나. 나는 8·15 때 (두 전직 대통령의) 형 집행정지를 해달라고 복수의 정부 인사, 청와대 인사, 내각 책임자에게 요청했다. ‘8·15에 형 집행정지 하라. 더이상 놓치면 너희들은 끌려다니게 된다. 오히려 너희가 인질이 되는 수가 있다. 그렇게 하지 마라’고 했다. 8·15까지 한번 보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