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 감염관리 기능 강화...9월말 확장 개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1-08-11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음압병실 6병상 설치해 코로나19 등 감염병 발생시 즉시 가동

  • 공공의료 인프라 강화해 동북권 거점병원 역할 강화

[사진=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 근경.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를 코로나19 사태에 24시간 상시 대응할 수 있는 감염관리 특화 기능을 갖춰 확장‧이전 건립한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는 서울의료원 본관동 옆(입구 왼쪽)에 연면적 4950㎡, 지상 5층 규모의 별도 건물로 신축됐다. 병상 규모는 6개 음압병상을 포함해 기존 22병상의 약 3배 규모인 총 61병상이다. 준비 작업을 거쳐 이르면 9월 말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

현재 본관 내에 위치하고 있는 기존 응급의료센터는 새 건물로 이전된다. 시는 공간이 협소해 환자 수용이 한계에 다다랐던 기존 응급의료센터를 이전‧확장함으로써 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하고 적절한 의료적 처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공공의료 인프라 강화를 통해 감염병 확산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동북권 거점병원 역할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우선, 전체 61병상 중 6병상을 감염확산 방지시설을 갖춘 음압병실로 설치해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발생 시 즉시 가동한다.

감염병이 의심되는 응급환자를 응급의료센터에서 선제적으로 격리해 감염확산 우려를 낮추고, 환자도 보다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다. 음압병상을 갖춘 응급의료센터 신축으로 서울의료원 내 음압병상 수는 총 19개로 확대된다.

1층에는 응급환자‧중증환자‧소아환자 등을 위한 응급의료공간(27병상), 2층에는 MRI실과 특수환자의 원활한 치료를 위한 고압산소치료실, 3층에는 중환자실(12병상) 등을 갖췄다. 4층은 일반병실(22병상), 5층은 관리공간으로 각각 구성된다.

서울시는 응급의료센터 신축을 계기로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확장‧이전 설치되는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는 감염관리에 특화된 시설로 설계됐다"면서 "공공의료기관인 서울의료원이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서울 동북권역의 거점병원으로서 역할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