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첫 '델타 플러스' 변이 확인 "2명 모두 돌파감염"... 재확산 불 지피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1-08-03 17: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델타 변이 바이러스 돌기가 변화된 변이종

  • 확진자 1명 해외여행력 없어 '지역사회' 감염 우려

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내에서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서 파생된 '델타 플러스'가 처음으로 확인됐다. 우세종으로 자리잡은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더 강한 것으로 알려진 델타 플러스 변이까지 등장한 데다, 이들 확진자가 모두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마친 '돌파 감염' 사례에 해당돼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3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델타형 변이의 일종으로 '델타 플러스'라고 불리는 변이 2건이 국내에서 처음 확인됐다"고 밝혔다. 

델타 플러스 변이는 최근 전 세계 코로나19 유행을 주도하고 있는 인도발(發) 델타 변이에서 파생된 바이러스다. 델타 변이는 몸의 세포로 침투하는 돌기가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침투에 더 용이하게 변이된 바이러스인데, 델타 플러스 변이는 이 돌기 부분에 한 번 더 변화가 생긴 변이종(種)이다.

국내 델타 플러스 변이 확진자 2명 중 1명은 해외여행력이 없는 것으로 파악돼 지역사회에 '숨은 변이 감염자'가 존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 단장은 "1건은 해외유입 사례였고, 나머지 1건은 해외여행력이 없는 사례"라며 "(해외여행력이 없는) 사례에 대해서는 감염경로를 조사 중이고, 현재까지는 가족 1명을 제외하고는 추가 확진자는 없었다. 지역사회에서 노출을 통해 감염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은 델타 플러스 변이의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 단장은 "델타 플러스 변이로 인한 영향은 평가 중이며, 현재까지는 아주 큰 영향은 없다고 보고 있다"며 "WHO나 미국, 영국의 경우에도 델타 플러스를 별도로 분류하지 않고 델타 변이로 같이 묶어서 관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델타 플러스 변이에 감염된 국내 확진자 2명이 '돌파 감염' 사례에 해당돼 우려도 적지 않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델타 플러스) 첫 번째, 두 번째 사례 모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이후 14일이 지난 시점에서 확진돼 돌파감염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이들 2명 모두 돌파감염의 정의에 부합하지만, 조금 더 들여다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3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1202명으로, 지난달 7일부터 4주째 네 자릿수를 이어갔다. 당국은 수도권 확산세가 다소 정체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판단이지만, 재확산 위험은 여전하다. 이날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무선사업부 소속 직원 10여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