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반려견 등록 오는 9월말까지...위반시 최대 100만원 과태료 부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원 기자
입력 2021-07-20 14: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진신고 기간 이후 오는 10월부터 집중 단속

고서연 학생 반려견 '뭉치'가 잔디밭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모습[사진=고서연 학생 제공]

강원 삼척시가 반려견 동물등록제를 위해 오는 9월 말까지 동물등록을 해야 최대 100만원에 달하는 과태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지난 19일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 동물등록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이와 더불어, 동물 미등록자나 변경사항 미신고자가 자진신고 기간 내 신고시에는 과태료가 면제되며, 미등록 반려견은 오는 10월 1일부터 동물 관련 공공시설 이용이 제한된다.

시는 오는 10월부터 집중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며, 미등록 사항 적발시 최대 100만원, 변경사항 미신고 적발시 최대 5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밝혔다.

동물등록제는 동물보호법에 따라 2014년부터 시행된 제도다. 동물 보호와 유실, 유기 방지를 위해 주택·준주택 또는 이외의 장소에서 반려의 목적으로 기르는 2개월령 이상의 개는 반드시 지방자치단체에 동물등록을 해야 한다.

동물등록은 삼척시 관내 동물등록대행업체로 지정된 삼척동물병원이나 두타동물병원에 반려견을 동반하여 방문해 진행하거나 인터넷 동물등록대행업체를 통해 신고하면 된다. 변경신고는 관내 동물등록대행업체에 방문하거나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가입하여 변경하면 되며, 등록 신청이 완료되면 동물병원에서 내장형 마이크로칩 시술을 받거나, 외장형 무선식별장치를 부착해야 한다.

특히, 삼척시에 동지역은 의무등록지역이며, 읍·면지역은 권고사항이지만, 맹견인 경우에는 모두 읍·면·동지역과 상관없이 의무등록사항이다.

삼척시의 반려견 동물등록은 지난 7월 19일 기준으로 약 2340마리의 반려견이 등록되어 있다. 이번 자진신고는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정착을 위한 농림축산품부의 동물등록제 활성화 방안이다.

[사진= 삼척시 제공]

이와 더불어 강원 삼척시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원격수업을 받은 삼척초, 정라초, 청아중, 삼척여고, 삼척마이스터고 등 5개교 학생 1천953명에게 5만원 상당의 농산물 꾸러미를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농산물 꾸러미는 쌀, 감자, 양파, 함박스테이크, 사과즙, 마른미역, 사골곰탕 등으로 구성해 26일부터 30일까지 배송한다.

사업비는 원격수업으로 말미암아 집행하지 못한 급식예산으로 마련한다.

삼척시는 지난해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와 학부모를 돕기 위해 유치원·초·중·고교 학생 6천300여 명 가정에 5만 5천원 상당의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지원한 바 있다.

삼척시 관계자는 20일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학부모들의 부담 경감뿐만 아니라 식자재 생산 농가의 어려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