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서울시 등 박원순 성희롱 직권조사 권고 모두 수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7-12 20: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피권고기관, 직권조사 관련 권고 이행계획 제출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국가인권위원회가 12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희롱 의혹 직권조사 관련 권고 사항을 서울시 등 피권고기관이 모두 수용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인권위는 이날 제13차 전원위원회를 열고 서울시와 여성가족부, 경찰청 등이 회신한 권고 이행계획을 검토한 결과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앞서 인권위는 지난 1월 25일 전원위원회에서 직권조사 결과를 심의·의결하고 이를 서울시와 여가부, 경찰청 등에 권고한 바 있다.

인권위는 우선 서울시에 △피해자 보호와 2차 피해 예방 △성역할 고정관념에 따른 비서실 운용 관행 개선과 성평등 직무 가이드라인 마련 △성희롱·성폭력 사건처리절차 점검과 2차 피해 관련 교육 강화 등을 권고했다.

이에 서울시는 인권위에 제출한 권고 이행계획안에서 "피해자가 업무에 복귀할 수 있게 복귀 시기, 근무 부서를 협의 중"이라며 "피해자 의사를 최우선 반영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2차 가해 방지 교육을 하고 외부 악성댓글 삭제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성희롱 2차 피해 예방 관련 행정규칙을 제정하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발생했는데도 이를 인지한 부서장이 적절한 조치를 이행하지 않으면 승진 제한 등 인사상 불이익을 주겠다"고 했다.

여가부는 국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장이 성희롱 예방 교육을 받지 않을 경우 명단을 공표하고, 기관장 사건이 신고센터에 접수되면 피해자 의사를 고려해 신속히 인권위에 조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청도 지자체장에 의한 성희롱·성폭력 사건이 발생할 때 정보 경찰이 개입하지 않도록 업무 범위를 대통령령으로 제정했다는 내용의 권고 이행계획을 제출했다.

이에 이날 회의에 배석한 인권위원들은 이들 기관이 모두 인권위 직권조사 결과에 따른 권고를 모두 수용한 것으로 판단했다.

인권위는 "향후 실제 이행 여부 및 제도정착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