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야권도 대선 ‘잰 걸음’…尹·劉, 예비후보 등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7-12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재형 “윤석열 대안 아닌 저 자체로 평가바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삼각지역 인근의 한 한식백반 전문점을 방문, 사장 부부를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윤 전 총장 측 제공]


더불어민주당이 예비경선을 마치고 본경선을 시작하는 데 이어 범야권 대선주자들의 발걸음도 바빠지고 있다. 당 밖 유력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12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고 최재형 전 감사원장도 대선 출마를 시사했다. 당내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도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 채비에 돌입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뒤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공정과 상식이 바로 선 대한민국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가를 위해 존재하는 국민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국가를 만들겠다. 국민이 진짜 주인인 나라를 만들겠다”고 했다.

‘무소속’ 상태에서 예비후보로 등록한 윤 전 총장은 당분간 국민의힘 입당과 거리를 둔 채 독자 행보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후원회를 개설하게 되면 25억 6545만원까지 모금할 수 있어, 자금 융통에도 숨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엔 ‘윤석열이 듣습니다’ 네 번째 행보로 서울 용산구의 한 식당을 방문했다. 윤 전 총장은 “이번 2차 추경은 선심성 퍼주기가 아니라,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충분한 손실보상과 피해 계층에게 빈틈없이 두텁게 지원되도록 쓰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2일 오전 대전 유성 국립대전현충원 제2연평해전 전사자 묘역에서 참배한 뒤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부친상’을 당한 최재형 전 원장은 이날 국립대전현충원에 부친 고(故) 최영섭 예비역 대령의 삼우제를 지냈다. 최 전 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저를 윤 전 총장의 대안으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으나, 저는 저 자체로 평가받고 싶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은 “다른 사람이 잘못되는 것이 저의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살지 않았고 그런 생각으로 정치를 할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은 가장 높은 지지를 받고 계신데, 그분과의 협력 관계는 좀 더 생각해보고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은 가족과 함께 백선엽 장군, 천안함 전사자, 연평도 포격전 전사자 묘역을 연이어 참배했는데, 첫 공개행사에서 안보의 중요성을 피력해 보수 지지층에 소구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최 전 원장은 “아버지의 유골을 안장한 날이 백선엽 장군의 1주기였다”며 “(백 장군은) 아버지가 가장 존경했던 군인”이라고 설명했다.
 
 

유승민 전 의원이 4일 경북 포항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희망22 동행포럼 포항 창립총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당내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도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유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시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유능한 대통령이 되겠다”면서 “누가 미워서 누구를 찍는 선거는 이제 끝내야 한다. 더 나은 미래를 선택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고 적었다. ‘반문’ 정서가 아닌 ‘미래를 위한 선택’을 해달라는 호소인 셈이다.

유 전 의원은 최근 여성가족부 폐지 등 정책 이슈를 꾸준히 제기하고 있다. 특히 앞으로 2주간 수도권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면서 장외 주자들의 행보가 위축될 수밖에 없는데, 정책 이슈를 통해 주목도를 높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유 전 의원은 충북 공주의 한 시멘트 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 사망사고를 언급, “위험한 동시작업을 금지시켜 산업현장의 인명사고를 예방하는 나라를 꼭 만들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대선에 출마했을 때도 유 전 의원은 동시작업을 금지시키겠다는 공약을 발표하고, 개정안을 발의했다. 유 전 의원은 “돈과 생명을 맞바꾸는 것을 허용하는 한, 사고는 없어지지 않는다”며 “원청 사업주로 하여금 사전에 책임 있는 안전조치를 강구해야 할 의무를 부여하고, 이러한 안전조치엔 반드시 동시작업의 금지가 포함되도록 법에 명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4선의 박진 의원도 이날 대선 출마 의사를 밝혔다. 박 의원은 오는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글로벌시대 선진국형 대통령이 되겠다’며 출마 선언을 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