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년거버넌스 "청년비서관, 청년 대변하고 대통령에 직언할 수 있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7-05 12: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근 논란 된 '청년비서관'에 대해 토론

한국청년거버넌스의 제20회 왁자지껄 토론회 장면 갈무리. [사진=한국청년거버넌스 제공]


최근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청년비서관 인사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청년거버넌스는 '청년비서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제20회 왁자지껄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지난 4일 오후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됐으며 30여 명의 청년이 △청년비서관 임명이 논란이 된 이유 △청년비서관의 자격과 조건 △내가 만약 청년비서관이라면 어떤 정책을 추진하고 싶은지 △청년으로서 청와대에 바란다 등에 대해 논의했다.

토론 참여자들은 청년비서관은 청년의 목소리를 듣고 대변해 대통령에 직언할 수 있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강기훈씨는 "사회가 너무 시험 만능주의에 빠져 있다 보니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고, 또 청년비서관은 별정직으로 각 부처 청년 정책을 아우르고 조정하는 정무적 역할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이 임명돼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됐다"고 했다. 이어 강씨는 "청년비서관이 제대로 역할을 하기 위해 정부 조직 개편과 권역별 청년청 등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권아름씨는 "청년비서관은 다양한 청년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청년의 목소리를 그대로 대변하면서 대통령께 직언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청년비서관으로서 역할을 잘 수행하는지 시간을 두고 지켜보면서 업무적 성과로 비판해야 한다고 본다. 그런데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언론과 정치권의 공격적인 모습은 온당치 못하다"고 했다.

한채훈씨는 "실제 청년비서관 임기가 10개월 남짓이기에 역할이 축소될 것이란 우려가 있지만, 다음 정부에는 반드시 청년부가 신설되도록 기틀 마련 준비작업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청년 정책의 연속성과 지속성, 안정성, 체계성 확보를 위해 청년부 신설과 청년전용예산제도 도입에 역점을 두고 활동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외에도 '청년비서관이 된다면 하고 싶은 정책이 있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청년펀드 조성, 비수도권 청년을 위한 정책 연구 등을 추진하고 싶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 토론회는 매주 일요일 오후 7시 온라인 화상 플랫폼 줌(Zoom)으로 진행된다. 다음 토론회는 2주간의 재정비 시간을 가진 뒤 오는 25일 진행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