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청소년재단, 남녀갈등 인식조사 "남녀갈등 심각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21-06-18 1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성남 청소년-청년 온라인패널 조사 결과 발표

[사진=성남시청소년재단 제공]

경기 성남 청소년과 청년 대다수가 "남녀갈등이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성남시청소년재단이 성남 내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청소년과 청년 온라인 패널 514명을 대상으로 ‘남녀갈등에 관한 인식’에 대해 조사한 설문 결과를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최근 사회 전반에 보여지는 남녀갈등 이슈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라는질문에 30.2%가 ‘매우 심각’, 56.6%가 ‘심각함’으로 총 86.8%가 남녀갈등 문제에 대한우려를 나타냈다.
 

[사진=성남시청소년재단 제공]

최근 생각나는 남녀갈등 이슈는 무엇인가의 질문에는‘남녀갈등 관련, 온라인커뮤니티’에 대한 부분이 3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포스터 등 이미지 논란’이 32.3%를 차지했다.

남녀갈등의 원인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응답자인 34%가 ‘SNS상의 극단적 표현’이라고 응답한데 이어 30%의 응답자가 ‘미디어의 양극화된 보도’ 등이 원인이라고 응답했다.

이러한 응답은 남녀갈등과 관련해 온라인상의 부적절한 게시물이나 극단적 표현 등과 더불어 이를 여과 없이 보도하는 미디어가 남녀갈등 심화를 부추길 우려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남녀갈등 이슈와 관련하여 느끼는 피로도의 질문에는 응답자의 81.5%가 높은 피로감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그 중에서도 27.2%가매우 높음, 54.3%가 높음으로 나와 응답자 전반적으로 10명 중 8명은 최근 남녀갈등 문제에 대한 피로도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성남시청소년재단 제공]

현재의 남녀갈등 이슈와 관련한 해결책은 무엇인가의 질문에는 29.4%로 가장 많은 응답자가 ‘인권 등 관련 교육 강화’에 응답했고, 주관식에서도 조기교육, 초기가정교육 등 어렸을 때부터의 평등·인권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22.8%의 응답자가 ‘대화와 토론의 장 확대가 필요하다’라고 응답했으며, 22.6%는 ‘다양한 차별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 강화가 해결책으로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한편, 재단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전문가와 청년 당사자가 함께 참여하는 청소년·청년의 남녀갈등 토론회를 7월 중 실시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