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 쌍용차, 회생 불씨 살릴까...자구안 투표 촉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21-06-05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벼랑 끝에 내몰린 쌍용자동차의 운명이 다음 주 결정된다. 최대 2년간 절반의 직원이 무급휴업을 시행하는 방안 등이 담긴 고강도 자구안을 놓고 조합원 총회에서 오는 7~8일 찬반투표를 한다. 투표 결과에 따라 쌍용차의 운명이 엇갈릴 전망이다.

합의를 이룬다면 향후 인수합병(M&A) 추진의 강력한 동력을 얻게 되고, 반대의 경우 대규모 구조조정을 겪었던 2009년의 '악몽'이 재현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쌍용차 노사는 최근 최대 2년간 직원 절반이 무급휴업을 시행하는 내용의 자구안을 마련했다. 1년간 기술직 50%와 사무·관리직 30%가 무급휴업에 들어가고, 이후 판매 상황을 고려해 1년 더 유지하는 방안이다.

임금 삭감과 복리후생 중단 기간을 2023년 6월까지 2년 연장하고, 임원 급여를 기존 20% 삭감 외에 추가 20%를 삭감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단체협약 변경 주기를 현행 2년에서 3년 주기로 변경하고, 경영정상화 시까지 임금 인상을 자제하고 관련 쟁의를 하지 않는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업계에서는 이번 자구안을 두고 쌍용차가 생존을 위해 뼈를 깎는 최후의 결단을 내린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노사가 마련한 2년 무급휴직 내용 등의 자구안은 인건비를 크게 줄일 수 있어, 인수의향자의 쌍용차 인수 의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측은 자구안 통과를 바탕으로, M&A 추진의 강력한 동력을 얻어 회생계획 '인가 전 M&A'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쌍용차가 인가 전 M&A를 성공시키려면 우선 조사보고서상 계속 기업가치가 높다는 판단을 받아야 한다. 이후 기업가치 및 구매력을 높여 M&A를 성사시키고, 금융권으로부터 자금지원도 이끌어 내야 한다.

쌍용차는 2019년 말부터 이미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시행해 왔다. 2019년 말부터 현재까지 임원 수 54% 감축 및 급여 40% 삭감 등 강력한 임원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지난 11년간 무분규 임단협 실현으로, 협력적 노사 관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에는 구로정비사업소 등 비핵심자산을 매각해 약 20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했다.

이 같은 기존 노력에 더해 이번 자구안이 통과될 경우 쌍용차는 다시 한번 생존 기회를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구안이 통과되려면 조합원 절반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사실상 '마지막 기회'로 여겨지는 자구안에 대해 노조가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그동안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온 쌍용차 회생의 불씨를 다시 살릴 수 있기를 바란다.

 

지난달 17일 경기 평택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에서 쌍용차노동조합 임원단이 '조기 정상화 염원 도보 행진 출정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쌍용자동차노동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