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 스타벅스 있나요?…상가 경쟁력 좌우하는 '앵커테넌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1-05-31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형마트, 대형서점, 영화관 등 앵커테넌트 갖춘 상업시설 수익형 높아

[사진=판교 아이스퀘어 c2블록 상업시설 투시도. 아주경제 DB]



앵커테넌트(anchor tenant·핵심 점포)를 갖춘 상가가 알짜 투자처로 꼽히며 수익형 시장에서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앵커테넌트는 고객을 유인하는 능력이 뛰어난 핵심 점포를 일컫는다. 영화관, 대형마트, 대형서점, 유명카페 등이 대표적인데, 집객 효과가 뛰어나 같은 건물의 다른 점포들에게까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앵커테넌트를 갖춘 상가는 유동인구가 풍부해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확률이 높고, 상권 형성 또한 빠르게 진행돼 부동산 가치 상승도 높다.

31일 국세청 상업용 건물 기준시가자료를 살펴보면 CGV영화관이 입점해 있는 경기 광교신도시의 '더블유스퀘어광교' 1층 상가의 최고 기준시가는 ㎡당 813만원으로 바로 인접해있는 '광교푸르지오시티1단지' 상가의 1층 최고 기준시가인 655만원 보다 ㎡당 158만원 정도 높다. 앵커테넌트의 유치에 따라 상가의 가치 차이가 보이는 셈이다.

이렇다 보니 청약 및 계약에서도 앵터케넌트를 갖춘 상품이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이 남양주시 별내동에 공급한 '별내역 아이플레이스'는 지난 2017년 분양 당시 롯데시네마와 대형 키즈카페를 유치해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고, 청약에서 최고 23.03대 1, 평균 8.7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조기 완판에 성공했다.

2019년 5월 인천 루원시티에서 분양한 '지웰시티몰'은 영화관 CGV의 15년 임대 계약이 확정됐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계약 시작 3일만에 모든 계약을 마쳤고, 2019년 7월 동탄2신도시에 공급된 '프런트 캐슬 동탄'도 영화관 입점 소식에 하루만에 110개 실이 모두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영화관과 같은 앵커테넌트는 많은 고객들을 상가 안으로 끌어들이고, 이러한 고객들이 구매로까지 이어져 주변 점포들의 매출 상승에 영향을 미친다"면서 "때문에 앵커테넌트를 갖춘 상업시설은 좀 더 안정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높은 집객 효과로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앵커테넌트를 갖춘 상업시설의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경기도 성남시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서는 '판교 아이스퀘어'가 분양 중이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 C1, C2블록에 들어서는 문화상업복합단지이며, 이번 에 공급되는 물량은 판교 제2테크노밸리 C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 45실과 전용면적 23~84㎡ 규모의 오피스텔 251실이다.

해당 단지 C1블록에는 유동인구를 대거 유입시켜 줄 스타벅스를 비롯해 키즈카페, 영화관과 같은 대형 앵커 테넌트들의 입점이 확정됐고, 다음달 '나인트리 프리미어 호텔 서울 판교'(C1블록)도 개관할 예정이다. C2블록은 C1블록과 브릿지로 연결되어 있어 서로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 구리시 구리갈매 자족유통용지 A,B그룹에서는 '현대 마켓플레이스 스칸센'이 분양할 예정이다. 142실 규모다. 단지 내 영화관 CGV 입점이 확정됐다. 

서울시 중랑구 양원지구 내 주상복합용지에서는 '서울신내역 시티원스퀘어'가 분양 중이다. 다이버풀이 있는 수영장, 대규모 피트니스 등 스포츠형 키테넌트 시설들이 조성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