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더 커진다] "창고형 매장이 효자"...추가 출점 속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보미 기자
입력 2021-05-17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부산 강서구 명지동 스타필드시티 이마트 트레이더스 명지점 모습. [사진=이마트 제공]
 

대형마트들이 매출 효자노릇을 하는 창고형 매장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 추가 출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17일 이마트에 따르면 회사는 올해 1분기 매출(별도 기준) 4조197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1년 전보다 10.8% 늘어난 수준이다. 창고형 마트인 트레이더스가 실적 성장을 이끈 덕이다. 같은 기간 트레이더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5% 늘었고, 신규 점포를 연 효과를 뺀 기존 트레이더스 매출만 해도 15.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레이더스 매장은 일반 이마트 매장에 비해 월등히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실제 올해 1분기 전체 이마트 할인점 139곳이 올린 매출은 9158억원, 전국 20곳 트레이더스 매장이 올린 매출은 2580억원을 기록했다. 개별 점포당 성과가 이마트는 66억원에 그쳤지만, 트레이더스는 129억원에 달한 셈이다.

창고형 할인매장은 최근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코로나19로 가공식품이나 생필풍을 대량으로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직수입품·의류·가전 등 직소싱 상품을 위주로 전시하며 특화 상품 등으로 오프라인 물류 거점 역할까지 하고 있다.

대형마트들이 사실상 온라인으로 탈바꿈해 추가 출점이 어려운 유통 시장에서 점포를 추가적으로 늘릴 수 있었던 이유다. 이마트는 올해 투자 예정액인 5600억원 가운데 1100억원을 트레이더스 신규점 오픈에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지난 2월 부산환경공단 인근에 트레이더스 연산점 오픈을 마쳤다. 앞으로 2023년까지 5개점을 추가로 출점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온·오프라인 협업을 강화하고, 점포 혁신을 통해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해 유통업계 선두 주자로서 자리를 공고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마트뿐만은 아니다. 홈플러스도 자산유동화를 통해 확보한 사업자금을 창고형 할인점인 '홈플러스 스페셜'에 투자해 점포를 공격적으로 늘린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홈플러스는 연말까지 전국 10곳에 이는 기존 점포를 홈플러스 스페셜로 바꾸기로 했다. 지난해 코로나 여파로 오프라인 점포 리뉴얼 오픈을 진행하지 못했던 만큼 올 하반기부터 다시 공격적인 전환 오픈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오는 7월 말까지 원주점과 인천청라점을 ‘홈플러스 스페셜’로 전환 오픈해 강원도 최초의 창고형할인점을 선보일 계획이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주요 점포를 비롯해 영남권과 강원권 등 등 지방 소재 점포도 전환 대상에 포함될 전망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현재 운영 중인 기존 20개 홈플러스 스페셜 점포들의 성공사례를 적용, 지속성장 가능성을 스스로 검증해 전국 모든 점포를 '홈플러스 스페셜' 모델로 전환하는 방안까지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